국회의원과 현대차노조
국회의원과 현대차노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7.0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조 간부는 실제 국회의원 선거에 나가거나 의원직에 버금가는 정치인이 되기도 한다.

이경훈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은 2011년 재선에 실패한 뒤 국회의원 선거로 배를 갈아탔지만 낙선했다. 2005년에는 정갑득 현대차노조 위원장이 민주노동당 간판으로 울산 북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도 했다. 윤종오 현 북구청장과 이상범 전 북구청장도 현대차 노조 간부 출신이다.

정쟁(政爭)구도도 닮았다. 현대차노조에는 정당에 비유할 수 있는 주요 현장노동조직들이 5~6개 존재한다. 이들 조직은 노조위원장 선거때만 되면 권력을 잡기 위해 모이고 흩어지기를 반복한다. 4만5천 조합원의 수장직은 100억대 조합비를 집행하고, 정계로 나가는 발판이 되는 등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기 때문이다. 현재 노조위원장이 속한 금속연대, 민주현장이 여당격이고, 전 집행부였던 전현노나 현장혁신연대가 야당쯤 된다. 어찌나 서로 지지고 볶는지, 국회 당파싸움 뺨칠 정도다.

현대차노조는 최근 교섭에서 ‘노조활동 면책특권’을 사측에 요구했다. ‘회사는 사내에서 정당한 노조활동을 이유로 어떠한 불이익 처우를 하지 않으며,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노조에 대한 사용자의 소송 남발도 문제지만, 그렇다고 노조가 법 위에 서겠다는 건 무리한 발상에 가깝다. ‘형사책임을 져야하는 정당한 노조활동’이 있기나 한지 묻고싶은 대목이다. 노사관계에서 발생하는 위법행위 중 체불을 제외하곤 반의사불벌죄를 찾기도 힘들다. 법을 어기면 사측이 봐주더라도 처벌 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이래저래 보면 선언적 의미의 요구안인데, 황당한 면이 없지 않다.

요즘 정치인보다 욕먹기 힘든 세상에 노동계 맏형인 현대차노조가 몽니성 요구로 세간의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정치권도 떠밀리듯 버리고 있는 것을 왜 그리 닮으려고 하는지…. 세계시장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땀 흘리는 직원들의 노고가 더 이상 빛바래지 않길 바란다.

<권승혁 취재2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