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69%가 ‘북침’이라니
고교생 69%가 ‘북침’이라니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6.18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영 언론매체가 전국 고등학생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69%(349명)가 6·25전쟁을 ‘북침’으로 대답했다고 한다. 이런 결과를 두고 일부에서는 학생들이 ‘북침’, ‘남침’이라는 용어를 제대로 몰라 헷갈린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유명 연예인들의 일상사는 시시콜콜한 것 하나까지 죄다 아는 청소년들이 ‘북침’과‘남침’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게 말이 되는가. 박근혜 대통령은 이에 대해 “우리 역사교육이 잘못됐다는 것을 보여 주는 단면”이라고 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평가는 시대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한 때 독재자로 치부됐던 사람이 건국의 주역으로 또는 국가 근대화의 주인공으로 재평가되기도 한다. 또 남북 분단의 책임을 강대국들의 세력 다툼으로 돌리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우리 국민 자체의 역량부족 탓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선 안 된다.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후세에 전해야 한다. 독일이 현재 세계적 선진국가라고 해서 2차 대전 기간 동안 나치가 저지른 만행을 정당화할 순 없을 것이다. 일본 아베 내각이 너절한 변명을 늘어놓고 있지만 2차 대전 당시 일본군 주둔지 인근에 종군 위안부들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6·25 한국전쟁도 마찬가지다. 전쟁이 발발하기까지의 과정과 배경에 대해선 개인에 따라 관점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북한군의 남침으로 전쟁이 시작된 것은 지울 수 없는 사실(史實)이다. 딱히 관련 증거를 내 놓거나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우리가 몸소 겪어 알고 있는 ‘팩트’다.

이런 사실(史實)을 후세에 남기는 건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정확한 기술(記述)과 전달방법이 역사교육의 성공여부를 좌우한다. 최근 어떤 학자가 6·25전쟁을 ‘6·25 남침전쟁’으로 표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그 때문이다. 그는 한국전쟁을 ‘6·25전쟁’으로 표기할 경우 북한에 ‘침략 면죄부’를 주게 된다고 했다.

이에 못지않게 교육하는 사람들의 자세도 중요하다. 교육자가 사실(史實)에 주관(主觀)을 개입시키거나 정치적 색깔을 입힐 경우 그 교육은 왜곡되기 마련이다. 그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잘못 된 역사교육을 받은 사례는 이미 수없이 많았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좌편향 성향도 상당 부분 그들 탓이다. 우리는 지금 당장 이 두 가지부터 고쳐야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