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무원 대책 반긴다
사회복지공무원 대책 반긴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6.11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가 ‘복지’를 정책우선순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우리 사회는 한동안 예기치 못한 혼란에 휩싸여야 했다. 극히 일부이지만 주민센터를 비롯한 복지담당 부서의 공무원들이 과중한 업무를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때문이었다.

그러나 다행히 희망의 돌파구가 보이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바람직한 대책을 잇따라 내놓은 덕분이다. 울산시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울산시는 ‘복지수요 증가에 따른 사회복지공무원의 업무 부담감 해소 대책’을 따져 물은 울산시의회 류경민 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방안을 내놨다. 근무여건 개선 및 사기 진작 계획과 그 추진상황이 주된 내용이다.

울산시는 ‘사회복지공무원 3개년 채용 계획’(2012~ 2014, 115명)에 따라 지난 5월말까지 95명(83%)을 채용, 구·군에 배치했다고 했다. 일선 복지공무원의 근무 평가와 성과상여금 평가 때 가산점을 주고, 장기근속 공무원은 승진 심의 때 우대하며, 전보희망 부서에 대한 우선배치를 추진하고, 정기포상 제도도 운영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지난 4월엔 구·군별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고, 5월말엔 ‘힐링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최근엔 사회복지공무원의 ‘특수업무경비’(월 15만원) 지원을 정부에 건의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밖에 신규모집 인력의 조기충원, 육아휴직 등에 따른 결원 보충(대체인력풀 제도 운영), 사회복지 부서장·팀장에 사회복지직렬 우선배치란 처방전도 내놓았다. 이만하면 사회복지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과 사기 진작에 획기적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계획이 아무리 훌륭해도 뒤끝이 용두사미로 끝나면 예상치 못한 반작용과 후유증에 부딪힐 수 있다. 또 사회복지공무원에 대한 우선적 배려가 다른 부서 공무원의 불이익으로 이어지는 일은 없는지, 세심한 주의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때늦은 감이야 있지만, 울산시가 이제라도 구체성 있는 대안을 제시한 것은 쌍수로 환영할 일이다. 야당 의원의 질의에 성실한 자세로 대응한 점 역시 박수 받을 일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