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번의 현충일을 보내며
또 한번의 현충일을 보내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6.06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는 58번째로 맞이한 현충일이었다. 이번 현충일에 접한 정부와 정치권의 공통된 메시지는 ‘한반도 평화’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제58회 현충일 추념사’에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수용’을 북한당국에 촉구했다. 아울러 “하루 속히 대한민국과 국제사회가 내미는 평화의 손길을 용기 있게 마주잡고 남북한 공동발전의 길로 함께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국민들에겐 ‘튼튼한 안보’와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 구축’을 약속하면서 ‘하나 된 힘’을 동시에 요구했다.

저마다 온도차는 있어도 정치권 역시 한반도의 안보와 평화 수호의 의지를 한 목소리로 밝혔다. 새누리당은 한반도 안정을 해치는 ‘북한의 핵 도발’을 규탄하면서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적극적인 보훈정책도 약속했다. 민주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조건 없는 대화’를 정부에 촉구했다. 제대군인·국가유공자 지원 입법도 다짐했다.

진보정당들도 메시지를 내놓았다. 통합진보당은 “희생되신 분들의 죽음을 헛되지 않게 하는 유일한 길은 평화로 가는 것”이라며 ‘평화와 통일’을 강조했다. 진보정의당은 “모든 갈등에 대해 평화적, 외교적 수단을 우선해야 한다”면서 ‘조건 없는 대화’를 정부에 주문했다.

또 한 번의 현충일을 보내면서 새삼 깨닫는 것이 하나 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것이 북한의 도발만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입만 뻥긋하면 역사왜곡을 일삼고 국수주의·군국주의의 길로 치닫으려는 일본의 우익정치권 역시 가공할 위협요소인 것이다.

이번 현충일에 특기할 만한 일도 한 가지 생겼다.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를 한사코 거부하던 북한당국이 ‘개성공단·금강산 정상화’를 내세운 당국자회담을 느닷없이 제의한 사실이다. 그 속셈을 꼼꼼히 뜯어봐야겠지만, 겉보기엔 전향적인 태도변화로도 보인다.

정부와 정치권은 ‘한반도 평화’에 도움 되는 일이라면 고정관념에서 용기 있게 벗어날 줄도 알아야 한다. 야당의 요구대로 북한당국과의 대화에 비중을 두는 한편 일본의 제국주의 근성을 능히 극복해낼 수 있도록 ‘우리 국사 교육’에도 배전의 관심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