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기현 정책의장이 할 일
새누리당 김기현 정책의장이 할 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5.19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 을 출신 김기현 의원이 지난 15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에 당선됐다. 정책위 의장이라면 원내대표, 사무총장 등과 함께 당 3역 가운데 하나다. 김 의장의 생각, 조율에 따라 나라 살림 방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 의장은 당선 직후 “정부가 잘하는 것은 밀어 주겠지만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고 말했다. 함께 당선된 최경환 원내대표가 “국정 운영을 확실히 뒷받침하겠지만 필요할 때는 백의종군을 각오하고 대통령에게 쓴 소리를 하겠다”고 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대통령의 구상을 실천에 옮기는 행정부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겠다는 말이다. 그 동안 청와대와 정부의 그늘에 가려 당이 제 몫을 다하지 못했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당 정책위 의장 자리는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집권당의 ‘균형 추(錘)’ 역할을 하는 곳이다. 대통령과 정부의 요구를 당 차원에서 녹이고 조율하는 자리다. 따라서 균형을 지키지 못하면 정책위 의장은 대통령의 지시와 정부의 주문을 당에 전달하는 심부름꾼이 된다.

정권이 출범한 뒤 첫 1년은 새로운 정부의 5년 초석을 놓는 시기다. 앞으로 추진해야 할 국가정책의 근간을 확립함과 동시에 대선 공약사항을 경중에 따라 분류해야 할 시점이다. 김 의장도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복지확대, 창조경제 기반 구축을 위해 무엇부터 손대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또 그런 추진 목표와 현실이 부합되는지 확인하고 안 되는 것은 ‘노(NO)’라고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김 의장은 국가정책에 간여하는 인물이기도 하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국가정책을 조율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현안은 오히려 그렇지 못할 경우보다 훨씬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다.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은 김 의장이 심혈을 기울여 유치한 사업이다. 하지만 지금껏 자본 유치문제로 일이 제대로 진척되지 않고 있다. 산업박물관 문제는 ‘다 된 밥에 코 빠트린’격이 돼 가는 중이다.

대선공약에까지 포함돼 울산유치를 기정사실화했는데 최근 들어 정부가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다. 수소전지 차 문제도 지역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 가운데 하나다.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도시로서의 면모를 유지할 것이냐 말 것이냐가 여기에 달려있다. 김 의장이 1년 동안 정책위 의장으로 있으면서 이런 국가·지역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정치적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