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원 이전 매듭 ‘소통’으로 풀자
연수원 이전 매듭 ‘소통’으로 풀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5.14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계획이 암초에 부딪혔다. 14일 울산시의회 교육위원회가 시교육청이 제출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에 대한 심의를 보류했기 때문이다. 이 안은 동구 대왕암공원 내 울산교육연수원을 동구 화정동 옛 공설화장장 터로 옮기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찬모 교육위원장은 ‘심의 보류’의 이유를 “연수원의 이용주체인 교원들의 의견을 전혀 묻지 않아서”라고 밝혔다. 그는 “동구와 울산시의 발전을 위해 꼭 이전해야만 한다면 굳이 반대할 생각은 없다”는 말도 덧붙였다.

교육연수원의 이전 적지(適地)에 대한 견해는 위원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교육위원회의 견해는 대체로 정 위원장의 의견과 맥을 같이한다. 의견수렴의 기회도, 공론화의 장도 생략한 채 시교육청과 동구청이 ‘선거공약 실천’에만 매달리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다. 정 위원장은 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교육위원회 나름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육위원회 일각에서는 시교육청과 동구청, 울산시가 지난 3월 이전계획을 은밀한 3자 합의를 거쳐 확정지었으면서도 이를 감추고 있다며 의혹의 눈길을 보낸다. 또 그 저변에는 교육청과 지자체가 교육위원회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게 아니냐는 반감의 정서도 깔려 있다. 연수원 이전의 매듭이 쉽사리 안 풀리는 것은 ‘소통의 부재’ 때문이라는 지적이 그래서 나온다.

그러나 다른 일방의 의지는 확고해 보인다. 김종훈 동구청장은 최근 ‘중구 이전’ 주장에 관한 인터뷰에서 “도시의 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교육연수원의 동구 존치가 이치에 맞다”는 견해를 밝혔다.

김복만 교육감은 또 다른 인터뷰에서 “기관 대 기관의 합의사항이고 교육정책”이라며 이전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저마다 일리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소통의 부재’에 있고, 현안의 매듭은 ‘제대로 된 소통’이 풀어줄 것이다.

이전계획의 순조로운 이행을 위해서라도 지혜로운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련 당사자들이 ‘소통’을 위해 서로 손잡는 것은 시민이나 교원,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바람직한 일이다.

‘교원 대상 공동 설문조사’도 소통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