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 도시계획 세워야
자율적 도시계획 세워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5.06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울산을 위한, 울산에 의한, 울산의 도시계획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 간의 울산성장은 도시가 아닌 공단으로써의 성장이었고 울산이 계획주체가 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도시개발 방향 속에 지자체의 독자적인 논리가 반영되지 못했다고 한다. 1997년 광역시 승격이후 계획주체가 됐음에도 지난 15년간 울산시가 이런 문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6일 시의회 풀뿌리 의정포럼이 주관한 ‘울산시 도시계획 문제점과 해결방안 토론회’에서 나온 주장들이다.

지적된 내용들을 보면 그 동안 이 도시가 어떻게 꾸려져 왔는지 알 수 있다. 약 50년 전 갑자기 특정 공업지구로 지정되자 울산이 아닌 중앙 논리로 도시개발이 시작됐고 대기업 중심의 공단개발로 공장입지 확보와 사택을 짓는 일이 급했으니 효율적인 토지이용계획은 꿈도 꿀 수 없었다. 상황이 이러니 울산시가 행정적으로 합리적인 도시개발계획을 세운다는 것도 불가능했다. 공단이 조성되는 대로 새로운 일자리에 필요한 주택을 공급하기에도 벅찼을 것이다.

공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도시계획은 정주환경이 획일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면 도시의 문화와 역사성이 훼손되고 교육·문화여건이 열악해지며 도시환경이 반 생태적이기 마련이다. 울산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정주여건이 얼마나 획일적이었는지 주택건설의 종류, 증가수를 보면 알 수 있다. 2010년 말 기준, 주택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공동주택(아파트)로 전체 주택 수(38만7천245호) 대비 88.9%를 차지한다. 단독주택은 불과 3만7천658호로 9.7%에 불과하다. 울산시의 주거양식이 매우 획일적임을 알 수 있다.

광역시 승격 이전은 이런저런 제약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치자. 그러나 아직도 이런 문제점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면 문제다. 기초시와 광역시는 전혀 다른 도시 패러다임을 갖춰야 한다. 인문,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진정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내야 한다. 그럼에도 승격 이전과 이후의 도시 공간 비전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

한번 잘못 그려진 도시계획은 두고두고 도시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미래계획을 이끌어 갈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고 인재를 확보해야 한다. 또 그들을 통해 울산 스스로의 도시상(象)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