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각화 보존대책 오늘 결판내라
암각화 보존대책 오늘 결판내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5.01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서병수 사무총장, 이혜훈 최고의원 등이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을 논의키 위해 울산에 온다. 황 대표는 이애 앞서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재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우선 임시제방을 쌓아 암각화를 물속에 잠기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임시제방부터 쌓아 암각화훼손부터 막고 물 문제를 해결한 뒤 다시 제방을 헐면 된다는 게 황 대표의 생각이다.

황 대표의 의견이 받아들여진다면 일단 댐 수위조절 안은 한발 뒤로 밀리는 셈이다. 그 동안 문화재청은 암각화를 보존하기 위해 사연댐 수위를 52m까지 낮춰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울산시의 생태제방 설치주장도 일단 보류된다. 동시에 울산시가 일관되게 주장하던 선(先) 식수원 확보문제도 후 순위로 밀리는 셈이다.

황 대표의 임시제방 안은 사실상 울산시의 주장에 근접해 있다. 영구제방이냐 임시제방이냐의 차이만 있을 뿐 제방을 쌓아 시민 식수원을 확보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황 대표가 간담회에서 문화재청 관계자와 어떤 교감을 주고받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여당 대표의 의견을 면전에서 거부하기 어려워 관계자가 ‘반승낙’을 했다면 임시제방안은 머지않아 문화재청에 의해 거부될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 그런 숨바꼭질을 어디 한두번 했는가.

여당 대표의 제안이 성공하려면 문화재청의 의심부터 불식시켜야 한다. 당장은 반승낙을 했다손 치더라도 곧 헐릴 가능성이 보이지 않으면 문화재청이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임시제방설치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대통령과 정부가 나서서 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하면 된다. 그리고 문화재청 더러 곧 식수문제를 해결할 테니 그 때까지 임시제방을 쌓는데 동의하라고 지시하면 된다. 결국 이 문제는 여당대표의 절충안을 정부가 얼마나 신뢰하고 수용하느냐에 달려있다.

오늘 반구대 암각화 보존대책이 확정되길 기대한다. 이 문제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지역 유권자를 상대로 약속했던 사항이다. 그러니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 정부부처간의 이견조율, 예산 등의 이유로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또 지자체와 문화재청 간의 엇갈린 주장을 서로 중재·조율할 수 있는 쪽도 국정통수권자 밖에 없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