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걸이 작업법 알면 크레인 사고 줄인다
줄걸이 작업법 알면 크레인 사고 줄인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05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에서 중요한 기계장치인 크레인은 운반기계로서 작업의 합리성과 인력절감에 크게 기여하지만 크레인을 이용하여 작업시 끊임없이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크레인과 관련, 줄걸이 작업에서 사망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중량물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주로 크레인이 사용되어야 하며, 그에 따른 줄걸이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줄걸이 사용이 부적절하여 중량물의 전도 및 낙하로 근로자가 협착되어 사망으로 이어지고 있다.

줄걸이 작업은 크레인 운전자와 줄걸이 작업을 하는 작업자와 공동작업으로 매다는 기구, 줄걸이 용구 및 선택, sling 거는 법, 화물의 중심, 운전신호에 따라 인명의 피해는 물론 화물의 추락, 설비의 파손으로 작업이 지연되는 등 중대한 사고로 이어진다.

일본 안전위생법에 의하면 줄걸이 작업은 법령에서 정비하는 자격을 갖춘자가 아니면 해당 업무를 할수 없도록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아 현재 무자격자가 줄걸이 작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 줄걸이 용구의 사용상 주의 할 점

-줄걸이란 와이어로프나 인양체인의 줄걸이 용구를 상용해서 화물을 크레인 등의 훅(줄걸이)에 걸거나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크레인 화물 질량, 형상등에 따라 와이어로프, 인양체인, 벨트 슬링과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경우 외에도 훅, 샤클, 인양클램프 등을 연결해서 사용할 때가 있다.

이들 줄걸이 용구의 안전계수는 정해진 기준에 준해야 하며 통상적으로 6이상으로 정하고 있다.

줄걸이 용구는 항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점검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점검을 게을리하면 용구의 수명이 단축될 뿐 아니라 중대한 재해를 일으키게 된다.

또한 줄걸이 용구 수명은 1일 사용 횟수, 1일 운반 중량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작업 시작 전에 점검은 물론이고 작업 상태에 따라 주 1회 꼼꼼하게 점검하는 등 정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점검할 때는 손상, 변형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보일 때에는 바로 보수하거나 사용을 중지하고, 사용을 중지한 것은 절단하는 등 다시 사용할 수 없도록 폐기해야 한다.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 사용상 주의사항

-정확한 인양 각도로 매달며, 안전 계수는 6 이상으로 해야 한다.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손상되기 쉬운 곳에는 반드시 덧대기를 댄다.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꼬인 경우에는 꼬인 것을 제대로 풀어서 사용한다.

-고온의 인양 화물은 가능한 한 피한다.

-1줄 인양는 가능한 한 피한다.

-보관 시에는 습기, 고온 등이 없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사용 구분을 정하여 정리 정돈해 둔다.

◆ 줄걸이용 체인슬링 사용상 주의사항

-줄걸이에 사용하는 인양 체인은 사용 하중이 정확한 것을 사용하여야하며, 발판용 인양 체인을 줄걸이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꼬인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높은 곳에서 체인을 투하하지 않는다.

-체인에 화재나 열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저온의 장소에서 사용할 때는 충격을 주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한다.

◆ 섬유로프 사용상의 주의사항

-상온 이외의 장소에서는 사용을 피한다.

-각이 진 화물을 운반할 때에는 반드시 덧대기를 한다.

-마찰을 통해 손상을 입기 쉬우므로 특히 주의한다.

-약간의 상처나 열화에서도 강도가 크게 저하되므로 작업 시작 전에 신중하게 점검한다.

◆ 벨트슬링 사용상의 주의사항

-최대 사용 하중이나 치수(두께, 폭, 길이) 외에 필요한 항목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각이 진 화물을 매다는 경우에는 덧대기를 대고 옆으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고온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화물이나 주위 온도는 반드시 100℃ 이하로 한다.

-눈을 관통해서 매다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깊이 매는 것이 좋다 .

-특수한 상태에서 사용할 때는 제조자의 지시에 따른다.

한국산업안전공단 울산지도원 건설검사팀 정수태부장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