産博유치 경쟁 치열 울산 확정 서둘러야
産博유치 경쟁 치열 울산 확정 서둘러야
  • 이상문 기자
  • 승인 2013.01.15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창원 이어 포항도 가세… “중앙부처 상대 정치력 발휘” 한목소리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채택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유치가 경쟁도시의 등장으로 장담만 할 수 없게 됐다. 기존의 대구, 창원, 구미 등 유치 희망도시에 이어 경상북도가 포항 유치를 위한 유치 타당성 용역을 마치고 본격 유치전에 돌입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15일 경상북도에 따르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마치고 16일 최종보고회를 연다. 연구용역 결과에는 산업도시인 포항과 구미도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에 양호한 조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포항시는 포항테크노파크 2단지 내에 산업기술박물관이 들어설 수 있는 부지 9만9천㎡를 확보하고 유치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포항시는 2014년 KTX 개통, 3만점에 이르는 포스코 역사관의 전시물 등을 유치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앞서 구미시도 글로벌 IT산업과 전자산업의 거점 등을 부각하고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공약 채택을 위해 노력한 바 있다. 그러나 박근혜 당선인이 박정희 대통령의 고향 유치를 약속할 경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공약에서 제외했다.

창원은 당초 자체 예산으로 시립박물관을 건립키로 하고 테마를 산업박물관 형태로 가기로 했으나 1조원 규모의 국립 박물관 유치로 선회해 유치전에 뛰어든 상태다.

이처럼 산업기술박물관 유치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울산도 유치 확정을 위한 고삐를 조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울산은 박근혜 당선인의 박물관 유치 공약을 받아둔 상태로 가장 안정권에 들어있지만 관계부처인 지식경제부와 예산을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에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울산은 그동안 유치 범시민 운동을 벌여 시민 30만명의 서명을 받아냈으며 시의회는 지난해 10월 의원 25명 전원이 서명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울산유치 촉구결의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건립에 필요한 부지는 10만㎡(약 3만평) 정도이며, 건축비 4천500억원 외에 부지매입비 및 산업기술 유물 수집 등에 5천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연간 240억원의 운영비가 필요한 것으로 지경부는 분석하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연간 300만명의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인구 100만~150만명의 배후도시가 인접한 지역이어야 우선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경부는 한 때 서울 용산구의 미군부대 이전부지에 산업기술박물관을 건립키로 추진했다가 국토부의 반대와 울산 등 지자체의 유치 열기에 부딪혀 백지화 한 바 있다.

산업기술진흥원은 박물관 건립을 위해 산업기술 역사와 산업기술 유물을 조사 중이며, 지경부는 올 상반기에 각계 전문가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이상문 기자 iou@ujeil.com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