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넘기는 철탑농성
해넘기는 철탑농성
  • 권승혁 기자
  • 승인 2012.12.30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파속 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철탑농성이 해를 넘길까 걱정된다. 30일로 75일째다. 이를 해결할 현대차 노사간 불법파견 특별협의는 7개월째 지지부진하다.

노사간 이견도 문제지만, 노노(勞勞)간 불신의 벽이 더 커 보인다.

마치 비정규직노조가 정규직노조(현대차노조)를 상대로 투쟁하는 모양새다.

지난 27일 연내 잠정합의에 기대를 모았던 불법파견 특별협의는 비정규직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정규직노조는 노조사무실을 점거한 비정규직노조에 막혀 교섭장에 나가지도 못했다.

최근 정규직노조 한 현장조직이 발행한 ‘현자노조가 당신들의 적인가’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보면, 제목에서부터 노노 갈등 수위가 심각한 상황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 대자보에 따르면 현대차노조는 불법파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비정규직노조원들과 대화’ 자리를 마련하려 했으나 비정규직노조 지도부로부터 거절당했다고 한다.

지난주에는 노사간 특별협의를 앞두고 한 비정규직노조원이 철탑농성장 아래 금속노조와 현대차노조 농성천막에 휘발유를 붓는 위험천만한 일도 있었다.

‘연대투쟁’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정규직노조가 “불파 문제를 결단하겠다”고 공언한 뒤에 발생한 일이다. 비정규직노조는 “정규직노조가 비정규직노조를 제외한 채 일방적 결정을 내리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노조 현장조직들은 “비정규직노조가 ‘비정규직 전원 정규직 전환’이란 이상적 요구안에서 한 발 물러서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무조건 고집’이 아니라 ‘협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31일 하루가 지나면 불법파견 문제 연내 타결은 물거품이 된다.

노사간 특별협의가 언제쯤 재개될지… 세밑 노동자들의 쓸쓸함만 깊어간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