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의 아버지
산업화의 아버지
  • 권승혁 기자
  • 승인 2012.12.09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가을. 그가 아들보다 젊은 기자를 맞느라 “오랜만에 양복을 꺼냈다”며 반가운 표정을 지었다. 반백의 머리에 어울리는 근사한 정장이었다.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지나온 날을 묻자 초로의 신사는 달리 표현할 말이 없는 듯 희미한 웃음으로 대신했다. 굵은 손마디와 굳은 살, 안경너머 시종 떨리는 눈동자까지…. 쉰 목소리를 타고 고됐지만 보람된 추억이 오롯이 전해졌다.

페인트 가루가 잘 지워지도록 얼굴에 ‘콜드 크림’을 달고 살았다는 그.

올해 울산 공업센터 지정 50주년을 앞두고 인터뷰 한 현대차 초창기 근로자 박욱배(72, 지난 11월 28일자 7면 보도) 선생에 대한 짤막한 기억이다.

얼마 전 박 선생을 소개해 준 지인에게서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권 기자, 박욱배씨 몇 달 전에 지병으로 돌아가신 것 모르죠? 내가 이야기를 한다는게 참.”

공업센터50주년 기념책자에 실린 박 선생의 이야기를 다시 신문에 소개한 지 하루가 지나서였다.

문득 인터뷰를 하면서 봤던 그의 가족사진이 떠올랐다. 오순도순 대가족 사이에 그의 아내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남편 뒷바라지만 하다 먼저 세상을 떳는데…” 회한섞인 말이 돌아왔다. “번듯한 옷 한 벌 못사줬다”는 말에 마음이 더욱 아렸다.

그의 이야기는 삶의 한 단편이지만 많은 이에게 보석같은 선물이 됐을 것이다. 유족에게도 ‘슬픔’보다 아름다운 추억이 많길 바란다. 그에 대한 기억이 화석처럼 남을 것 같다.

울산 공업센터 50주년이 20여일 앞이면 한 해를 덧입는다. 희생에 대한 깊은 감사와 미래에 대한 새 의지가 맞닿는 계절이다.

이 글에서는 고인의 이름 앞에 마지막을 의미하는 고(故)자를 붙이지 않았다. 우리가 ‘산업화의 아버지’를 잊지말자는 이유에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