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밖에 안되냐”, “당신은 그래서 안 돼”
“이것밖에 안되냐”, “당신은 그래서 안 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5.25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재를 `죽이는 말 한마디’ LG경제연구원 보고서
“이것밖에 안되냐”, “○○에게 맡길걸 그랬군...”, “당신은 그래서 안 돼”

LG경제연구원은 25일 `인재를 죽이는 말 한마디’라는 보고서에서 이 같은 언사를 기업내에서 인재를 죽이는 대표적인 말로 꼽았다. 연구원은 애써 뽑은 신입사원, 비싸게 주고 영입한 인재가 정작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뽑을 때는 뛰어났던 사람이 그저그런 범재로 바뀌거나 업무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금방 떠나는 이유로 인재를 뽑기는 뽑았으나 제대로 키워나가지 못하고 되려 죽이는 환경 때문이라고 말했다.

인재를 죽이는 환경의 대표적인 요인은 `사람의 기를 죽이는 다른 사람들, 특히 리더의 말 한마디’라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연구원은 우선 일을 해온 사람에게 “이것 밖에 안되냐”고 하는 게 반복되는 경우 기운이 빠지고 열심히 해서 무엇하냐는 생각이 들 수 있다며 잘해야 본전이라는 분위기가 팽배해 점차 일을 덜 열심히 하게 된다면 아무리 인재가 모인 조직이라도 성과가 떨어지기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피드백을 시작할 때 “이건 잘했네”라는 긍정적 피드백을 먼저 한마디 말해주고 보완할 부분을 이야기 한다면 인재의 기를 살릴 수 있다며 가장 좋은 동기부여의 방법은 직원들이 잘한 일을 리더가 충분히 잘한다고 인정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재라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뛰어난 점이 다르기 마련인데 리더가 강점이 아닌 단점에 주목한다면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재능을 쓸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진다고 지적했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