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변칙운영 바로잡아라”
“울산항 변칙운영 바로잡아라”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2.10.22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위 국감서 파행겪는 태영부두 거론
기본계획 용도 고집말고 탄력성 부여 주문
항만시설은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항만기본계획상의 용도에 얽매여 항만의 효율성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지적은 울산지방해양항만청과 울산항만공사가 최근 시행해온 용도규제를 실정에 맞게 고치라는 주문이다.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새누리당·충남 아산)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울산항만공사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태영GLS 노무공급관련 분쟁도 도마에 올랐다.

이명수 의원은 “울산항만공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울산항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상타결을 유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항운노조가 하역을 거부할 경우 대응 매뉴얼을 숙지해 비상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효대 의원(새누리당·울산 동구)도 “태영GLS와 항운노조와의 분쟁해결을 위한 방안을 서둘러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울산신항 남항부두 9번선석을 사용하는 태영GLS는 지난해 12월 420억원을 들여 민자부두를 완공했다. 이 부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간에게 운영과 소유권을 맡긴 잡화 부두지만 항운노조와 노무공급권을 두고 11개월 넘게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 울산지방해양항만청이 태영GLS 측을 견제하기 위해 항만기본계획상의 용도 외에는 다른 화물을 다루지 못하게 하는 방침을 새로 정함으로써, 울산항만공사도 이 방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로인해 현재 울산항 전체가 기본계획 외의 용도로 부두를 사용하지 못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명수 의원은 또 “체선율이 4.2%로 부산항에 비해 13배나 높은 울산항의 경우 노사문제로 인해 장기간 선박이 묶이면 체선료 등 막대한 추가비용이 발생한다”며 “이는 울산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울산항만공사 박종록 사장은 “울산항만청과 협의를 거쳐 태영GLS와 항운노조간의 노무공급권 분쟁을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답변했다.

강은정 기자 kej@ujeil.com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