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준공
SK이노베이션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준공
  • 최인식 기자
  • 승인 2012.09.18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산에 전극·셀·팩 일관 양산체계 갖춰 연 1만대 공급 가능
▲ SK이노베이션은 18일 충남 서산일반산업단지내 배터리 서산 공장 현장에서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좌측부터 다섯번째), 김신배 SK 부회장(좌측부터 네번째), 김재열 SK 부회장(좌측부터 세번째),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좌측부터 여섯번째) 등 SK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산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충남 서산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을 준공했다.

SK이노베이션(대표 구자영)은 18일 충남 서산일반산업단지 내 서산 배터리 공장 현장에서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김신배 SK 부회장, 김재열 SK 부회장,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등 SK그룹 관계자, 사비어 푸욜 콘티넨탈 수석 부사장, 고객사 및 협력사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한 서산 배터리공장은 23만1천㎡(7만평)부지에 연면적 5만3천508㎡(1만5천평) 규모의 전지동·포메이션(For mation)동·팩(Pack)동 등 3개동으로 구성됐다.

서산 배터리 공장은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전극, 셀, 팩까지 일괄 양산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연간 전기차 1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전극 800MWh, 조립 200MWh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했다.

최 부회장은 이날 축사에서 “전기차용 배터리는 세계적인 미래 성장 동력 중 하나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며 “SK그룹은 1996년 배터리 연구를 시작한 뒤 지금까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배터리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또 최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서산 공장을 중심으로 전 세계 각지에 양산 체제를 구축, 2020년 글로벌 시장 1위를 달성해 국가 녹색 성장으로 향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서산 배터리 공장 준공을 통해 서산(생산)-증평(소재)-대전(연구)의 배터리 삼각 벨트를 구축하고, 연구·개발(R&D)을 통해 독자 개발한 배터리 핵심 소재(리튬전지용 분리막) 및 완제품까지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를 이뤘다. 이를 토대로 SK이노베이션은 지난 7월 설립 계약을 체결한 독일의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 부품업체 콘티넨탈과의 합작법인을 연말까지 설립,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적극 공략할 전략이다.

최인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