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물꼬튼 현대차
‘정규직 전환’ 물꼬튼 현대차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2.08.21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20일 사내 비정규직 6천800명 가운데 3천명을 4년 안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안에 1천명을 전환시키고 2015년까지 연차적으로 나머지 2천명을 정규직화 한다는 내용이다. 노동계의 최대 현안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요구에 대해 현대차가 일단 물꼬를 텃다는 평가다. 하지만 남은 문제도 적지 않다. 나머지 비정규직 3천800명을 어떻게 할 것이냐,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함으로서 생기는 신규채용 단절을 어떻게 할 것이냐 등의 문제가 남아 있다. 정규직 증대에 따른 설비확충· 판매량 제고도 풀어야 할 과제다.

비정규직 노조와 노동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의 이번 전환계획은 매우 긍정적이다. 무엇보다 그간의 자세와 달리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적극성을 보인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현대차가 비정규직을 모두 정규직으로 바꾸면 매년 2천500억원을 더 부담해야 한다. 그렇게까지는 아니더라도 3천명을 정규직으로 바꾸는 4년 후 부터는 그 절반 가까운 1천200억원을 더 부담하게 된다. 임금 등 단순비용만 계산한 것이 그 정도니 퇴직금과 복지비용까지 합치면 부담액은 이보다 훨씬 늘어날 것이다. 그럼에도 전환계획을 발표했으니 평가할만 하다.

비정규직 노조가 내놓은 자료에 의하면 현대차는 지난해 287명 퇴직을 시작으로 2016년 749명까지 총 2천845명이 정년퇴직하는 걸로 돼 있다. 현대차가 이번에 제시한 ‘3천명 전환 5개년 계획’과 서로 맞아 떨어지는 숫자다. 노조의 말대로 정년퇴직으로 생긴 빈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면 향후 신규채용은 전혀 불가능해 진다. 이렇게 되면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 청년실업 해소엔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결과가 된다.

이 두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측의 과감한 투자와 노조 측의 노동 유연성 수용이 필요하다. 현대차는 이번 계획을 발표하면서 3천억원을 신규 투자할 것이라고 했다. 향후 2교대제에 대비해 설비를 확충하고 비정규직 임금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니 이제 비정규직 노조가 심사숙고할 차례다. 비정규직 노조 요구대로 단번에 6천800명 모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은 누가 봐도 무리다. 지금은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나머지 3천800명을 어떻게 정규직화 할 것이냐에 대해 사측과 진지하게 논의할 때다. 동시에 사측도 이들이 정규직이 될 때까지 처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