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현대차 임협 ‘분수령’
오늘 현대차 임협 ‘분수령’
  • 권승혁 기자
  • 승인 2012.08.1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 집중교섭으로 담판
접점 못찾으면 추가파업
‘타결이냐, 아니면 추가파업이냐’ 현대자동차 노사가 20일 노노갈등에 막혔던 임금협상을 재개한다. 노사가 이번주 중 집중교섭을 통해 임협을 담판 짓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협상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면 노조가 추가 파업일정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번주 첫 교섭이 올 임협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노노갈등에 협상 차질 빚어

지난 17일 열린 현대차 노사간 17차 본교섭은 노노갈등에 휘말려 무산됐다. 현장조직 중 하나인 민투위 소속 조합원 20여명과 300여명의 사내하청노조원이 협상장을 막아서 노조 교섭위원들이 교섭장에 입장하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리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날 교섭은 오후에도 열리지 못해 하계휴가 후 급물살을 타는 임금교섭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2008년, 당시 민투위 노조 집행부가 임금협상에서 주간연속2교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현(現) 노조 집행조직인 민주현장 등이 협상장을 봉쇄하며 협상을 방해한 데 대한 보복성 행동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날 민투위 조직원들은 노조 교섭위원들의 교섭장 진입을 가로막으며 “2008년 당시 8+9 근무형태를 결사 반대했던 조직이 현재도 8+9로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며 2008년과 지금의 8+9 근무형태가 무엇이 다른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2008년 교섭에서 8+9 근무형태로 주간연속2교대 시행을 합의했다면 지금쯤은 8+8 근무형태를 논의 또는 시행하고 있을 것이라며, 당시 주간연속2교대 협상을 방해한 현(現) 집행조직을 강하게 비판하고 8+8 근무형태 논의를 촉구했다.

이처럼 조합원의 임금과 복지향상을 최우선에 두고 협상에 임해야 할 노조가 서로간의 선명성 경쟁과 자파조직 이기주의에 치우쳐 복수극이나 다름없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노사 전문가는 “차후에 민투위가 집행권을 잡으면 현재 집행조직이 또 협상을 방해하고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이런 악순환을 막기 위해서라도 보복행위는 여기서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원 정규직화 실현가능성 고려해야

이날 오전 4시간 부분파업에 참가한 사내하청(비정규직) 노조원들도 협상장 봉쇄에 가세,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바닥에 드러눕는 등 협상을 방해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 달 현대차 사내하청노조가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낸 데 대해 쟁의 당사자가 아니라는 행정지도 명령을 내린 바 있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하청노조는 파업은 불법이라는 게 울산고용노동지청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지난 16일 열린 16차 교섭에서 전체 6천800여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 중 올해 1천여명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총 3천여명을 단계적으로 채용하겠다는 파격 제시안을 내놓은 바 있다. 회사가 구체적인 수치까지 밝히며 정규직화 의지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내하청 노조는 제시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특별협의에서 전원 정규직화 문제를 다시 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손실액 막대… 급물살 흐름 이어가야

협상장 봉쇄가 계속되면 올 임협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20일 17차 교섭 후 이어질 쟁의대책위 회의에서 노조는 후속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지난 17일까지 노조의 파업으로 4만4천대 생산차질과 9천100여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었다. 중소기업 수십 곳의 연간 매출을 합친 것보다 많은 금액이다.

노사관계 전문가들은 “우선 주간연속2교대는 자문위가 제시한 대로 8+9 근무형태로 우선 시행에 초점을 맞춘 의견접근이 필요하고, 사내하청문제는 산업 전반의 파급력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해 정규직화의 물꼬를 트는 데 의미를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