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방재 통합관리체계 서둘러야
재난방재 통합관리체계 서둘러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2.07.29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4대 잠재적 재난요소로 지진, 지진해일, 석유화학단지의 화재·폭발, 환경오염이 지적됐다. 27일 울산정책포럼이 개최한 ‘울산 재난방재 시스템 개발 심포지엄’에서 나온 말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중심이 아닌 재난중심의 전문화된 민·관 재난관리체계가 필요하며 훈련·체험·대응관리를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주장도 심포지엄에서 나왔다.

지난해 6월 울산발전연구원이 실시한 ‘울산광역시 사회 안전도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에서 시민들이 가장 위험하다고 느끼는 자연재난은 지진(40%)이었다. 인적재난은 폭발·대형화재(48%), 독극물·환경오염(22%) 순이었고 국가기반보호체계에서는 원자력 방사능을 두려워 하는 사람이 62%로 가장 많았다.

울산은 지진의 위협에 크게 노출돼 있다. 특히 올해 남동해역에서 4번씩이나 발생한 지진은 2월에 집중돼 있었고 그 절반은 규모 3이상이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도 고리와 월성원전은 규모 6.6에 견디도록 내진 설계가 돼 있으나 석유화학단지의 경우 국내 내진법령이 정비되기 전에 조성됐기 때문에 내진현황이 기업차원에서 관리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자체가 통합적으로 관리체제를 형성해야 한다는 주문을 했다.

석유화학단지를 비롯한 산업단지도 위험에 노출 돼있긴 마찬가지다. 울산 국가산업단지의 사고발생현황을 보면 최근 5년간 평균 9.7일에 한번 씩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2009년 31건, 2010년 33건, 2011년 42건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해 국가산단 내에서 발생한 인명피해는 사망1명 부상 14명이다.

이런 재난을 줄이는 데는 역시 기업이 나서야 한다. S-Oil의 경우 올해 CEO가 전체 사원들에게 보낸 새해 첫 메시지가 ‘안전’일 정도로 재난방지에 골몰하고 있다. GS 칼텍스는 화재폭발 등 중대사고가 발생하면 사업장 대표가 1시간 이내 회장에게 보고하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기업의 자체 방재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이제 지자체가 지역사회의 모든 환경재난방재체제를 총괄해야 한다. 지금은 기업과 행정이 각각 다른 보고·지휘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공조를 유지하기 어렵다. 심지어 어떤 기업은 사고현장에 공무원이 진입하는 것을 가로막은 일까지 있었다. 기업과 지자체 그리고 방재관련기관이 내놓는 대책이 제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 것도 그 때문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