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싸움에 등터지는 울산
고래싸움에 등터지는 울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2.07.18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울산의 화두는 단연 연안 포경의 재개다. 울산은 과거 포경업의 전진기지로 한때 성황을 이루며 어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1986년부터 모든 종류의 고래에 대한 포획 행위를 전면 금지하면서 고래잡이는 우리나라 어업사에서 사라졌다. 포경업은 국제적으로 반대여론이 많고 환경단체들도 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재개하기 어렵다는게 통설이다.

우리나라 동물보호단체나 환경단체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정부의 발표를 비난했고 반 포경국가인 뉴질랜드나 호주 등에서도 철회를 촉구했다.

BBC, 가디언, 로이터 등 해외 주요 언론들도 MB정부가 지난 26년간 금지했던 고래잡이를 일본처럼 과학연구조사라는 명분으로 허용하겠다고 국제포경위원회(IWC) 연례회의에서 밝힌데 대해 야만스런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처럼 내외적으로 거센 반발에 직면하고 있는 포경재개는 위기를 맞고 있고 한국이 세계에서 고래불법 포획이 가장 많은 국가로 지목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과학연구용 고래잡이를 허용하겠다는 배경에 의문이 간다.

여기에다 지난 17일에는 정부가 국내 연안에서 포경을 허용하려는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는 방향으로 관계 부처 간 협의가 마무리됐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포경찬성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울산시민들은 혼돈에 빠져있다.

결국 정부의 섣부른 정책이 환경단체와 국제적 비난에 부딪치면서 명쾌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면서 울산시민들도 찬반양론으로 갈라지고 있다.

고래잡이의 재개가 울산시민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포경재개로 인한 국제적 비난이 수출 중심의 도시 울산에 어떤 영향이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 결과론적으로 포경재개에 따른 울산, 대한민국의 국제적 신망과 경제적 수익을 비교 검토해야 한다. 최근 불거진 포경재개의 논란은 아직도 아무런 결론도 없이 진행형이지만 정부의 확신 없는 정책에 고래도시 울산만 국제사회에서 희생되고 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