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래잡이 철회 시사
정부, 고래잡이 철회 시사
  • 염시명 기자
  • 승인 2012.07.11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환경단체·국제포경위 의견수렴 뒤 결정”
최근 정부가 ‘과학조사 포경 재개’를 발표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농림수산식품부가 ‘계획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농림수산식품부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고래 과학조사 추진에 따른 정부 입장’이란 브리핑을 통해 “과학조사 포경 계획서 제출 여부와 내용에 대해 어업인단체,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제포경위원회(IWC) 회원국들과 논의를 거치겠다”며 “포경 없이 고래 조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과학조사 포경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내년 5월 한국에서 열리는 국제포경위원회(IWC) 과학위원회에서 과학조사 포경 승인을 받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계획서를 제출할 방침이었다.

이들은 “최근 한국 연안에서 고래 개체 수 증가로 어업 피해가 커지고 있지만 조사는 눈으로 관측하는 것에 그쳐 고래보호와 불법포획 방지, 어업피해 최소화를 위해 과학적 조사가 필요했다”면서 “과학조사 포경계획서를 IWC 과학위원회에 제출하더라도 과학조사 실시 여부는 국제적 규정과 절차에 따라 과학위의 권고를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상업포경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상업포경이라면 포획수가 많고 멀리까지 가서 잡고 연구목적을 달성한 후 상업판매해야 하는데 우리는 이 3가지와 관계없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혀 순수한 과학 포경임을 강조했다.

고래문화보존회 이만우 상임부대표는 “정부가 포경 재개 선언이후 언론과 환경단체 등의 반발로 한 발 빼는 것 같아 실망스럽지만 국제사회에서 공언한 만큼 뒤집어 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과학적 포경에 따른 부산물도 판매해 국고로 이용할 수 있는데 돈을 들여 폐기할 필요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염시명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