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정밀진단·주민동의 거쳐 판단”
“전문가 정밀진단·주민동의 거쳐 판단”
  • 이상문 기자
  • 승인 2012.04.08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 서생면민 간담서 부산 발언 되풀이
▲ 김종신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임원들이 지난 6일 울주군 서생면사무소 강당에서 열린 주민과의 대화에 앞서 고리 1호기 정전 사고와 관련해 머리숙여 사과의 인사를 하고 있다. 김미선 기자
김종신 한수원 사장은 6일 울주군 서생면을 찾아 원전 주변 주민들에게 5일 부산에서 밝힌 발언을 되풀이했다. 고리 1호기 폐쇄 결정은 국내 전문기관의 정밀진단을 거친 후에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이날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가진 주민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주민들이 고리 1호기의 폐쇄를 주장하자 “고리1호기 폐쇄 결정은 현재 당장 결정할 일이 아니며 국내 전문기관의 정밀진단과 주민 동의를 거쳐 판단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간담회는 고리1호기 사고 은폐와 관련해 원전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원전지역 주민들을 위로하고 앞으로 신리마을에 들어설 신고리 5·6호기 건설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지역 주민들이 고리1호기 고장 은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장직에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등 격앙된 분위기에서 3시간 동안 진행됐다. 또 서생지역 주민들과 온양지역 주민들은 원전과 관련한 각 지역의 다양한 현안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한수원측에 요구했다.

온산지역 주민 대표는 온산 주민이 참여하는 새로운 안전검증기구 마련과 원전지원금 지원계획에 온양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진하마을 신정우 이장은 “원전 출퇴근 차량으로 주변 도로가 주차장화 되고 있다”며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로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주민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청회 이전에 인센티브 지원에 대한 협약을 구체화해 줄 것과 환경방사선감시기 추가 설치, 송전선 피해에 따른 보상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 사장은 “사건 발생 후 즉각적인 보고 등 기본적인 수칙을 지키지 못해 국민들에게 불신을 준 점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며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조직과 시스템, 관행, 의식 모두 바꾸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건설되는 원전에 대해서는 최고가치낙찰제를 통해 부실시공을 사전에 막고, 올해 9월까지 울주군에 환경감시기 5대를 추가 설치해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원전 민간감시기구의 역할 과 활동범위를 강화해 조직의 투명성을 높이고, 이주대상인 신리마을에 대한 보상에 적극 나서겠다”며 “원전 관련 정책 수립에 있어 주민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