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인플루엔자 예찰·방역 ‘문제투성이’
조류 인플루엔자 예찰·방역 ‘문제투성이’
  • 김영호 기자
  • 승인 2008.05.01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6곳 추가 발생 폐사 초기 대응 미흡 비상연락 체계 구축 등 때늦은 활동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의 한 축사의 폐사한 닭에서 조류 인플루엔자(AI) 고병원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1일 현재 울산지역 6곳에서 추가로 AI가 신고돼 간이검사 결과 양성반응이 나타나는 등 북구, 남구 등 울산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1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주군 범서읍 서사리 토종닭 사육농가에서 20마리 중 16마리가 폐사했고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닭 농가에서도 36마리 중 34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언양읍 구수리의 닭 농가에서도 토종닭 22마리 중 12마리가, 북구 가대동의 농가에서도 22마리의 닭 중 7마리가 각각 폐사했다고 신고됐다. 아울러 남구 상개와 울주군 청량면 등에서도 추가로 양성반응을 보이면서 총 234마리를 살처분했다.

그러나 울산시는 지난달 2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전북 김제 소재 농장 닭에 대해 조류인플루엔자 양성이 확인됨에 따라 울산 전역에 대해서도 방역을 강화키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달 3일 오후 9시를 기해 ‘국가위기관리매뉴얼’에 의거 ‘조류인플루엔자 주의경보’를 발령하고 시, 보건환경연구원, 구·군에 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비상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조류인플루엔자 유입방지를 위한 농장 소독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활동에도 울산에서 최초 지난달 28일 발생에 따른 울산시의 긴급방역대책회이 지난달 30일 오후에서야 마련됐으며 울산시에 총 6곳에서 추가로 AI 양성반응이 나오는 등 울산 전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지 못했다.

울주군은 1일에서야 3km 반경 내 가금류 사육농가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 대복마을 4곳에 살처분을 실시하는 등 뒷북방제 작업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비상대책회의를 울주군과 울산시가 따로 실시하고 각각의 비상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일원화 되질 못하는 조직체계를 보이기도 했다.

울산시가 해당 농가의 반경 3㎞ 이내 지역에 방역검문소를 긴급 설치해 모든 차량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가금류의 이동을 전면 제한한 것에 대해서도 늦은 처사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함께 또 AI 첫 발생축사의 주인 박모씨의 말에만 의존해 판매상 이모씨의 추적을 소홀히 하는 등 울산시와 울주군의 방역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노출시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김영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