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평생교육’ 지원돼야”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돼야”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8.04.29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화·전환교육 강화 등 특수교육법 시행 필요
장애인의 달을 맞아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적인 장애인 평생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평생교육 이원화’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울산시교육청은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다음달 26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에 따른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요구된다.

29일 울산장애인부모회 김옥진 회장은 “아직도 울산에선 30%가 넘는 장애인들이 초등학교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며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은 활발한 반면, 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인 평생교육기관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장애인에게도 비장애인들처럼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킬 수 있도록 비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의 내용과는 차별화된 교육 내용뿐 아니라 시설, 교육매체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평생교육 이원화’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울산장애인부모회는 그간 이 같은 내용을 지자체와 교육청에 다양한 경로로 제안해왔지만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29일 시교육청에서 열린 울산시교육감과 교원단체, 학부모 단체와의 간담회에서 김상만 교육감은 “장애인 평생교육은 초중등 교육을 벗어난 성인 교육으로, 이는 시청이 담당할 부분”이라며 지원에 난색을 표하는 등 김 교육감의 ‘학력향상’정책에 가려져 논외 대상으로 치부돼 왔다.

이에 울산장애인학부모는 ‘평생교육 이원화’를 비롯해 전환교육 강화 등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에 따른 시교육청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제안서를 오는 7월께 시교육청에 제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장애인 특수교육법이 시행되는 다음 달 중순께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해 적극 검토해 지원 규모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