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의 고통, 무조건 참아야 하나
출산의 고통, 무조건 참아야 하나
  • 양희은 기자
  • 승인 2011.12.19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통분만 산모 위한 특권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산모들에겐 공통적인 고민거리가 하나 있다. 말로는 설명하기 힘든 출산의 고통이 바로 그것이다. 특히 살면서 경험해보기 어려운 출산의 고통을 타인이 쉽게 알아줄리 없다. 가장 가까운 남편조차 말이다.

이처럼 출산의 고통에 스트레스를 받는 산모들 사이에서 무통분만은 희망적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무통 분만은 출산 시 진통을 일정부분 감소시켜 많은 통증 없이 아이를 출산 할 수 있도록 하는 분만법으로 출산을 하는 산모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분만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산모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높은 분만법이다.

무통분만을 위한 시술법 종류로는 경막외마취법, 척수마취법, 척수경막외병용 마취법 등이 있다.

이중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방법으론 경막외마취법이 있는데, 이는 미리 산모의 허리를 통해 척추의 경막외강 내에 가느다란 카테터를 삽입하는 방법이다.

진통이 진행돼 자궁 경부가 어느 정도 열리고 진통이 지속적으로 강해지면 국소 마취제와 소량의 마약을 섞은 혼합액을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주입해 통증을 없애주는 시술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산모의 감각 신경만을 마비시키고, 분만 시 태아를 밀어내는 힘은 그대로 유지해 통증만을 제거해 편안한 출산을 돕는 분만법이다.

무통분만으로 출산하는 산모가 점점 늘고 있는 가운데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마취를 하게 될 경우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과 출산 후 허리 등에 후유증이 나타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태아에게는 거의 영향이 없으며 가끔 요통을 호소하는 산모가 있기도 하나 일시적인 증상이다.

맘스여성병원 이국원 원장은 “마취제를 투입하는 과정이 어렵지만 이는 의료진의 지시에 잘 따른다면 무통분만으로 출산한다 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며 “예외적으로 저혈압, 혈액응고 장애, 폐 고혈압 등을 가진 산모의 경우에는 건강상의 위험이 따를 수 있으므로 삼가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무통분만에 따른 충분한 정보와 담당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선택할 것”을 당부하며 “무통분만은 산모만이 가질 수 있는 권리이므로 모든 산모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출산을 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맘스여성병원은 안전한 무통분만을 위해 전문 마취과장이 상주해 분만을 돕고 있으며, 무통분만에 궁금증을 가진 산모들을 위한 상담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또한 임신에서 출산까지의 논스톱 클리닉 시스템을 통해 산모와 태아에게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분만법을 제안해 병원을 이용하는 많은 산모들에게 분만에 대한 두려움보단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