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줄줄이 사법처리 야권 ‘흉흉’
비례대표 줄줄이 사법처리 야권 ‘흉흉’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4.22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한국당 이한정, 학력·경력위조 등 구속 통합민주당 정국교, 주가조작혐의 영장 청구 친박연대 양정례, 공천 특별당비 납부 의혹
18대 총선 비례대표 당선자들이 줄줄이 검찰에 구속되는 등 사법처리되면서 야권의 분위기가 흉흉하다.

창조한국당 이한정 당선자가 학력·경력 위조와 전과기록 누락 혐의로 21일 구속된 데 이어 주가조작 혐의로 사전영장이 청구된 통합민주당 정국교 당선자에 대한 영장 실질심사가 22일 오후 열리고, 친박연대 양정례 당선자는 공천 대가 특별당비 납부 의혹으로 소환장을 받아놓은 상태.

특히 검찰은 이한정 정국교 양정례 당선자가 각각 6억원과 10억원, 15억원을 당에 빌려줬다고 진술함에 따라 공천 대가와의 관련성을 수사중이고, `돈 공천 의혹에 대한 수사범위도 넓힐 태세다.

야권은 검찰 수사를 “야당에 대한 탄압”이라면서도 사법처리 대상이 된 당선자들의 공천 배경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우세한 상황이어서 잔뜩 몸을 낮춘 채 검찰수사의 향배만을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지난 21일 민주당 송영길 서갑원 강기정 김동철 의원 등이 회동한 자리에서는 “누가 봐도 비례대표 공천이 잘못된 게 아니냐. 지도부도 책임을 져야 하고 정국교 당선자도 이 정도 됐으면 스스로 사표를 내야 한다”는 얘기가 오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에 대해 손 대표의 한 측근은 “성급하게 지도부 책임론을 거론하는 것은 당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친박연대측은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지만 이한정 당선자의 구속 여파가 친박연대에까지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사실 이번 비례대표 파동의 도화선이 바로 친박연대 비례대표 1번 양정례 당선자와 관련된 각종 의혹 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전날 서 대표가 “당비가 없어 이 중 일부를 양 당선자의 모친인 김순애씨로부터 차용했지만 특별당비로 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 일부 언론에 양 당선자가 당에 16억원을 제공했다는 검찰수사 결과가 보도되자 촉각을 곤두세웠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