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혁신도시 재검토 문제점 없다”
“울산혁신도시 재검토 문제점 없다”
  • 이주복 기자
  • 승인 2008.04.1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적어 성공 가능성 높고 땅값도 싸 미분양 우려 없어
국토부 혁신도시 청와대 보고 관련 울산시 브리핑

도심 생활권 위치 인구 유입 조건 갖춰

현재 토지보상률 66% 올해 마무리 박차

“울산혁신도시는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재검토 될만한 문제점이나 사유가 전혀 없습니다”

15일 울산혁신도시 관계자는 국토해양부의 ‘혁신도시 건설과련 예상 문제점 침 대응방안’이라는 청와대 보고와 관련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가졌다.

보고서는 혁신도시에 기업 안오고 미분양이 우려된다는 내용으로 청와대는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도시 관계자는 보고서에서 지적한 문제점과 관련해 조목조목 따지고 울산혁신도시의 현황을 설명했다.

먼저 인근의 산업단지와 비교하면 2~6배의 높은 조성원가로 기업유치가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울산혁신도시는 제주도를 제외하고 가장 적은 규모이며 입지여건상 도심에 위치해 사실상 기업유치는 적정하지 않으며 기업유치를 감안한 부지도 없다고 밝혔다.

높은 토지보상비 및 기반시설 비용 등이 반영된 고분양가로 주택 미분양에 대해서도 울산혁신도시에 투입되는 금액은 1조1천62억원으로 추정되며 도심에 위치해 있어 타지역 혁신도시보다는 조성원가가 높은 게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나 혁신도시와 인접한 중구 재개발지역의 지가는 3.3㎡당 4-500만원에 달하고 있지만 시가 예상하는 혁신도시의 지가는 3.3㎡당 320만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해 미분양 우려는 없다고 판단했다.

또 혁신도시 인구 유입 저조 우려에 대해서도 울산혁신도시내 인구유입 촉진방안은 현재 진행중인 ‘혁신도시기능 활성화 및 지역연계 발전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교육, 문화, 여가 등 정주여건이 개선되면 인구유입 가능성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울산시의 이러한 전망과는 달리 현실적으로 상당수의 이전대상 기관들이 이전을 기피하는 현상이 급증하고 특히 이 기관들의 노조가 반발하고 있으며 가족들의 동반이주도 사실상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혁신도시 건설을 둘러싼 난항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울산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보상률이 66%에 달하고 있으며 국·공유지나 강제수용 등을 통하며 올해 안에 모든 보상이 완료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공공기관의 이전기피현상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의 정책적 사항이 필요하며 혁신도시 건설의 전면 재검토시에는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밝혔다.

/ 이주복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