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사송택지 주민 재감정평가 요구
양산 사송택지 주민 재감정평가 요구
  • 신영주 기자
  • 승인 2011.05.01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상금 관련 불법행위 행정기관에 현장조사 촉구
경남 양산 사송택지개발사업 지구에 포함된 토지 및 지장물 보상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주민들이 재감정평가를 요구하고 나섰다.

1일 이 지역 주민들은 보상금 문제로 재감정평가 요구와 집단행정소송을 진행하겠다며 철저한 현장조사를 진행해 줄 것은 각 기관에 요구했다.

특히 재감정을 요구하고 있는 일부 주민들은 보상금을 노린 불법행위가 공공연하게 발생했다는 주장을 제기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사송택지개발사업은 2005년 12월 30일 동면 사송리, 외송리, 내송리 일대가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 이후 개발계획 승인과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필요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끝내고 개발이 본격화됐다.

이후 택지개발사업으로 해당지역 주민들에 대한 손실보상, 이주 및 생계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지역주민 대표, 시의원, 공무원, 변호사, 감정평가사, 사업시행자 등으로 구성된 보상협의회가 2008년 7월 출범, 그동안 진통 끝에 보상이 이뤄지고 있는 상태다.

현재 사업부지에 포함된 마을주민 상당수는 보상금을 수령해 이주한 상태지만 보상을 더 많이 받기 위한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한 주민의 주장이 제기됐다.

주민 K씨는 “상당수 주민들이 보상을 많이 받기 위해 축사와 비닐하우스를 짓고, 나무를 심는 등의 불법행위를 일삼았다”며 “불법행위를 저지른 사람이 많은 보상을 받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보상에 불만을 가진 70여호 및 30여가구 주민들은 이주를 거부하고 집단소송과 일부주민들은 단독소송으로 재감정평가를 원하고 법정싸움에 있다며 LH공사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한편 보상가에 불만을 가진 주민들은 LH공사가 지금 불만을 가진 70여호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주민설명회 당시 약속했던 것을 이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양산=신영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