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실력 높이기 / 사고력을 기르자
논술실력 높이기 / 사고력을 기르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3.25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하기를 연습하자 ⑪

지난주에 분석(分析)을 공부했다. 분석과 비슷한 말에 분류(分類)가 있다. 울산광역시 우체국에 편지가 잔뜩 쌓여있다. 이 편지를 봉투의 크기를 기준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편지를 어디로 가는 편지인지 동네 별로 분류해야 한다. 봉투의 크기와 동네가 모두 편지 덩어리 묶음을 만드는데 기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화학 물질, 범죄수사극의 핏방울은 분석하는 것이지 분류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분석은 분류를 먼저 하면서 주어진 목적에 맞게 기준을 잡고 분류한 결과의 관계를 따지는 데에 목적이 있다. 영어에서 분석은 analysis 이고, 분류는 classification 이다.

분석은 기준을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할 수가 있다. 그러나 분류는 기준이 이미 정해져 있어서 다른 묶음으로 만들 수 없다. 지난주에 단추 더미를 분석해보는 연습을 하였다. 단추를 만든 재료가 무엇인가를 기준으로 삼아 분석할 때, 여기는 나무 재료, 여기는 유리 재료, 여기는 플라스틱 재료 등으로 자리를 잡아놓고 그 자리로 단추들을 분류하는 것이다. 그러고서 단추더미의 크기를 비교해보고 ‘요즈음 단추를 만드는 재료는 플라스틱이 많다. 유리로 단추를 만드는 것은 아주 드물다.’라고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분류는 분석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다.

아래의 <보기>에서 분석하는 일에는 (석)을 쓰고, 기준을 쓰시오. 분해하는 일에는 (해)을 쓰시오. 기준이 없습니다.

<보기>

1) 운동장의 학생들을 키가 큰 순서대로 한 줄로 늘어놓았다.( )

2) 운동장의 학생들을 성(姓)이 무엇인가 같은 성씨 끼리 묶어놓았다.( )

3) 어머니께서 핸드백을 방바닥에 쏟아놓고 정리하고 있다.( )

4) 어머니께서 핸드백에 들어 있는 물건들을 용도에 따라 묶음을 만들었다.( )

5) 마당에서 놀고 있는 닭들을 붙잡아 한 칸에 한 마리씩 넣어두었다.( )

6) 마당에서 놀고 있는 닭들을 암탉과 수탉으로 나누어 놓았다.( )

7) 신문을 보고 페이지 별로 기사들을 오려 놓았다.( )

8) 신문을 보고 정치 기사, 경제 기사, 문화 기사 등으로 오려서 묶음을 만들었다.( )

9) 문수산의 나무들을 사진을 찍어 보관하였다.( )

10)문수산의 나무들을 잎의 모양이 비슷한 것끼리 사진으로 찍었다.( )

11)몽돌 해안에 가서 몽돌들을 하나씩 관찰하였다.( )

12)몽돌 해안의 몽돌들을 보고 모두 둥글둥글한 것을 발견하였다.( )

(힌트) 1)해, 2)석, 성 3),해 4)석, 용도 5)해, 6)석, 성별 7)해, 8)석, 내용 9)해, 10)석, 모양 11)해, 12)석, 모양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