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27일 그리고 울산
2010년 10월27일 그리고 울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0.08.04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언론사 여론조사 금품 수수사건으로 기소돼 울산지법에서 벌금 5백만 원을 선고받았던 현직 구청장 2명과 시의원 1명이 부산고법 항소심에서도 같은 형량이 유지되자 대법원에 상고했다. 만일 이들의 상고가 대법원에서도 기각되면 지난 6? 2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공직자 3명은 현직을 잃게 된다. 그럴 경우 보궐선거 등에 관한 공직선거법 35조에 따라 오는 10월27일 울산 중구와 동구는 기초단체장 재선거를 실시하게 된다. 공직선거법 35조는 4월1일부터 9월30일 사이에 선거 실시사유가 발생하면 10월 마지막 수요일에 재보선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재 울산 지역정가의 초점은 중구청장과 동구청장 재선거 여부에 맞춰져 있다. 이 두 곳의 변화 양상에 따라 울산 정치구도 전체가 뒤 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여권과 야권의 영역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차기 총선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이야기다. 경우에 따라서는 울산 전체를 크게 둘로 나누는 양상이 빚어질 수도 있다. 1948년 제헌국회의원 선거 때 농소, 강동, 방어진을 묶어 갑(甲) 선거구, 나머지를 을(乙)선거구로 획정했던 것처럼 울산광역시 전체에 대한 여야 영향권이 양분될 수도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조용수 중구청장은 친 여권 인사로 분류된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한나라당 소속이다. 따라서 이들이 현직을 잃는다고 가정했을 때 울산 한나라당은 울산 5개 기초자치단체장 가운데 울주군 한 곳만 통제할 수 있는 위치가 된다. 1997년 광역시 승격 이래 울산 한나라당이 최대의 고비를 맞게 되는 셈이다. 중구와 동구 둘 중 어느 한 곳을 잃는다 해도 지역에 미치는 여권의 영향력은 그 만큼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런 부정적 영향이 다음에 있을 총선에까지 이어진다면 ‘울산=한나라당 텃밭’이란 등식은 무너지게 된다.

하지만 현재 울산 한나라당은 이런 전체구도 보다 내부 문제에 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중구, 동구에 재선거가 실시될 경우 마땅히 내 세울 만한 인물이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재선거를 치룰 경우 주 지역 모두 야권 후보와 맞설 대항마가 현재로선 거의 전무하다는 것이 최대 고민거리다.

중구의 경우 기초단체장을 노리는 친 여권 인사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역구 외부에 포진해 있었던 정치인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을 공천했을 경우 내부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차기 총선까지 염두에 둬야하는 당협위원장들이 그런 자중지란을 자초하고 싶진 않을 게다. 결국 내부 인물을 발탁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현재로선 마땅한 대안 인물이 없다.

동구는 중구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 빠져들 수 있다. 중구는 친 여권성향 주자들 속에서 다툼을 가늠하면 되지만 동구는 야권과 승부를 다퉈야 한다. 지난 6? 2 지방선거에서 정천석 한나라당 후보는 민주노동당 김종훈 후보에게 신승(辛勝)했다. 당시 지역 여론은 집권당의 프리미엄을 제외하면 사실상 패배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평가할 정도였다. 만일 지난번 북구에서처럼 야권 단일후보가 동구청장 재선거에 등장한다고 치면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선거양상이 동구에 전개될 수 있다. 그리고 동구의 재선거 결과는 자칫 울산의 전체의 정치구도를 친 여권지역에서 중도성향 지역으로 변화시킬 가능성마저 있다.

민주노동당을 비롯한 울산 야권은 7? 28 재보선이 없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비록 울산에서 발생한 결과가 아니라 해도 그것이 앞으로 있을 수도 있는 ‘10?27 재선거’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할 수밖에 없다. 우선 전체 균형을 염두에 둔 보수성향 유권자가 한 쪽으로 결집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민노당이 기획하는 ‘북구청장, 동구청장 +??’는 사실상 어렵다. 우선 동구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정천석 현 구청장이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승리했다는 사실은 동구의 성향이 과거와 달리 친 여권성향을 띠고 있음을 반증한다. 따라서 친 여권성향을 가진 노동계 출신이 여당 후보자로 공천되면 상황은 민노당의 계산과 완전히 다르게 전개된다. 중구는 아직 민노당의 지지기반이 제대로 확보돼 있지 않은 지역이다. 지난번 지방선거에서 민노당 후보들이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은 유권자들이 야권을 지지했기 때문이 아니라 여권이 자중지란을 일으킨 결과라고 봐야 한다. 북구, 동구와 다르게 혁신적 사고(思考)나 행동에 가장 거부감을 보이는 곳이 바로 중구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여세에 별로 영향 받지 않는 곳이다. 민노당의 예상대로 일이 먹혀들지 않으면 북구지역 사수로 끝날 공산도 없지 않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