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도시 선도 미래 비전 공직자 양성
국제화 도시 선도 미래 비전 공직자 양성
  • 김기열 기자
  • 승인 2008.03.10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구청은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축구 등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중국·일본 등 외국 우호도시와 지속적 교류

성과중심 인사 운영·선진 해외연수 직무능력 배양

야간교육 개설 등 공무원 정보화 자질 함양 주력

남구청은 지방자치 역량을 키우고 공직자 의식전환과 능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지식 정보화 기반까지 완벽히 구축해 나가는 등 생산성 있는 기업형 행정조직을 육성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 지방자치역량 강화

남구청은 발전하는 미래 남구비전을 마련하고 계획되고 일관성 있는 구정 정책 추진을 위해 ‘남구비전 2021’제시해 실천하고 있다.

남구 전역에 걸친 도시환경과 인구, 지역경제, 대내외적 변화·전망 등의 여건을 분석한 뒤 여기에 맞는 생활환경과 행정, 사회복지, 산업·경제, 문화·관광·체육·교육, 도시기반, 교통기획, 국제화기반 등 발전전략을 중장기 (중기목표 2014년, 장기목표 2021년)목표를 세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전문연구기관에 용역을 의뢰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3회에 걸친 보고회를 거쳐 12월말까지 ‘2021 중장기발전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남구청은 또 중국과 일본 등 외국 우호도시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국제교류 대상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민간 차원의 다양한 교류를 모색하고 있다. 중국 요양시와 행정·경제·스포츠·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남구청은 일본 교토 교탄고시와의 민간교류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유럽의 여러 도시와도 교류 범위를 넓혀 나가는 등 국제 교류도시 확대로 세계속에서의 남구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총액인건비내에서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조직개편과 중기 기본인력계획 수립, 사무전결권의 합리적 조정 등 일 중심의 조직 관리를 통해 조직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공직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불신 풍토를 사라지게 할 방침이다.

▲ 남구청은 국제화시대에 발 맞춰 직원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 공직자 의식전환 및 능력배양

남구청은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사기진작을 위해 실적과 성과중심의 인사를 운영하는 동시에 다양한 교육과 선진 해외연수 등을 통해 국제적 마인드를 지니고 있는 우수공무원으로 조련해 나가고 있다.

전 직원들을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해 장·단기교육과 직장보수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낭여행, 장기교육자와 전문교육기관 해외연수 등 공무원 해외연수 실시, 직원 정기 건강 검사비 지원 , 직원한마음 연수 등 지속적인 전문교육과 국내외 연수로 직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또 주무부서와 연공서열보다 열심히 일하고 능력을 발휘하는 직원이 우대받는 인사운영 방침을 도입해 능동적이고 열심히 일한 만큼의 실질적인 인사혜택과 복지 인센티브가 돌아가게 해 직원들의 적극적인 업무 참여를 유도하는 등 능동적인 공직자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이밖에 자기계발계획에 의한 수요 조사, 성과지향의 전문위탁교육 실시, 외국어 사이버교육 콘텐츠 구축운영, 공무원 전산교육(프리젠테이션, 파워포인트 등) 실시 , 목요문화교실 운영, 내부강사 양성교육 등 체계적인 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전 직원의 자기계발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 유럽 차세대 지도자들이 남구를 방문하는 등 세계속의 남구로 뻗어나가고 있다.

△ 지식정보화 기반 구축

남구청은 연동대상 시스템에 대해 사용자 로그인 통합(SSO) 추진으로 포털사이트를 운영해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접속, 전자문서시스템의 결재현황, 공람현황 및 메일 수신상황 등 처리상황 건수를 연결 표기하는 등 행정정보시스템 포털사이트 구축을 통해 사용자의 편리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시스템마다 개별 관리하던 다수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대표ID로 통일하고 포털사이트를 통해 새올 행정시스템 24개 업무, 인사, 재정, 건축, 재·세정, 전자문서, 웹 메일 등 30종의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 편의제공과 업무효율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의 개정(2007. 4. 12)으로 연간 최저 교육훈련 이수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2008년도 직원상시학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공무원대상 정규 정보화교육 실시로 전문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매 과정별 2회 이상 개설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전자문서 편집과 통계프로그램 응용, 프리젠테이션 편집 등 실무위주의 교육운영과 직원들의 업무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야간에도 교육을 개설하는 등 공무원의 정보화 자질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 김기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