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랑에 휩쓸린 울산 한나라호(號)
격랑에 휩쓸린 울산 한나라호(號)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0.05.19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 알고 지내는 변호사에게 물었더니 ‘어렵다’고 했다. 1심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 받으면 확정판결까지 간다 해도 200만 원 이상은 ‘떨어 질 것’이라고 했다. 이 말대로라면 엊그제 울산지법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 받은 지역 정치인 다섯 명은 이번 선거에 당선된다 해도 당선 무효가 돼 해당 선거구는 재선거를 치를 수밖에 없게 된다.

만일 이들에게 당선 무효형이 확정돼 재선거를 실시하면 울산 한나라당은 많게는 세 곳, 적게는 두 곳에서 지지기반을 상실할 수 있다. 이를 역으로 말하면 앞으로 울산 기초단체장 5명 가운데 여당 출신은 2~3명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나마 외부의 이견(異見)에도 불구하고 ‘기소자 배제 원칙’을 끝까지 고수했던 중구 선거구 덕택에 이 정도라도 지켜낼 가능성이 남은 것이지 자칫 했으면 법적으로 온전하게 당선되는 곳은 한 두 군데 밖에 없을 뻔 했다.

이번 울산지법 선고 결과에 따라 분위기가 사뭇 역전된 곳이 바로 중구다. 선고 다음날부터 당협위원장의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무소속 후보들의 ‘바람’이 일시에 꺾이고 말았다. 반면에 기초단체장과 광역시의원 선거구 모두에서 무소속 후보의 도전을 받았던 여당은 여세를 몰아붙일 모습이다. 특히 여론 조사 결과 여당 후보보다 간발의 차이로 우세를 보이던 무소속 기초단체장 후보에 대한 표심의 향배가 주목을 끌고 있다. 내심 결과를 낙관하던 무소속 광역시의원 후보나 박빙의 대결을 예상했던 무소속 후보들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 중구 당협위원장의 고집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을 살렸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이와 반대로 북구 기초단체장 선거는 한 쪽으로 기우는 느낌이다. 지금까지는 오차 범위내에서 양측이 접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했지만 ‘500 만원 선고’가 전체 지지구도에 악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북구에서는 기초단체장 당락이 끝이 아니라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시·구의원 당선권까지 위협 받으면 북구는 다음 총선 때에도 최고 위험수위 지역으로 분류될 수 밖 에 없다. 진보정당이 국회의원, 구청장, 구 의장까지 차지하는 이변이 벌어질 수 있게 된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따라서 울산 한나라당 입장에선 이 지역을 어떻게 다루느냐 하는 것이 사실상 이번 선거의 승패를 가늠하는 것이라고 봐도 될 것이다.

동구는 그야말로 결과를 예측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지역이 되고 말았다. 여당 기초단체장 후보가 벌금형을 받기 전까지만 해도 이 지역은 ‘위험지역’에서 벗어나 있었다. 야권이 후보 단일화를 이룬다 해도 대단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만일 이 지역에서 문제가 생겨 재선거가 실시될 경우, 진보정당 후보가 우선순위에 들게 된다. 따라서 한나라당이 일단 재선거까지 염두에 두고 야권 후보들과 일전을 벌여야 하는 곳이 바로 동구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문제가 들어나 보이지 않으면서도 최고의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곳은 남구다. 한나라당 기초단체장 후보가 검찰에 기소돼 법원 판결을 목전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이 곳마저 ‘언론사 여론조사 사건’과 비슷한 사법적 판단이 나온다면 울산 한나라당이 그나마 온전하게 기초단체장 선거를 치룰 수 있는 곳은 울주군과 중구 뿐이다.

선거는 바람과 조직으로 그 승부를 가른다고 했다. 물론 두 가지를 동시에 갖추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양자택일로 귀결된다. 지금 상태라면 울산 한나라당은 바람을 타긴 어렵다. 나머지 방법은 하나다. 친 여권 성향의 부동표를 최대한 흡수하는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소원해져 있었다 해도 한 때 ‘동지’였던 친 여권 인사를 동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특히 북구지역에 널리 분포돼 있는 여권 성향 지지표를 한데 묶는 작업이 필요하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