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하는 친절 공무원’ 지역민에 더 가까이
‘인사하는 친절 공무원’ 지역민에 더 가까이
  • 김기열 기자
  • 승인 2008.03.02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구청의 종합민원실. 각 실과로 분산된 각종 민원업무를 한곳에서 모두 볼 수 있게 한다.

 전 직원 친절 습관화 교육 평가 통해 독려

6개 분야 기초질서 지키기 시민의식 함양

‘구청장·구민 만남의 날’ 참여행정 실현

△ 구민이 감동하는 친절남구 만들기

남구청은 고객감동을 위한 구민체감 친절서비스를 구축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직원교육으로 습관화된 친절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해 아침 친절방송을 시작으로 부서별 특성에 맞는 순회교육과 유명강사 초청 친절교육, 민원안내 친절도우미 배치 등 직원들의 몸과 마음에 친절이 스며들게 하고 있다.

여기에 분기별 전화응대 친절도를 평가하고 부서별 모니터링 평가, 방문민원 친절설문조사 등을 통해 민원인이 실제 느끼고 있는 친절도를 직접 평가하는 것은 물론 분기별로 친절공무원시상을 통해 직원들을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남구청은 이러한 친절 사업을 토대로 전 직원의 친절 습관화로 구정 신뢰도를 확보하고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맞춘 고객감동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방침이다.

△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남구청은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선진 주민자치센터의 우수한 정보공유 기회를 제공하고 주민지도력 향상을 위한 주민자치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자치센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 △1센터 1특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별 경진대회 및 워크숍 △프로그램 설문조사와 주민발표회 개최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 참가 및 견학 △주민자치센터 운영 평가와 사례집 제작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구청은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통해 문화, 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애향심을 높이는 등 주민화합을 유도하고 있다.

△ 지방행정 혁신 활동 정착화

남구청은 내실 있는 자체혁신 추진으로 정책과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제도와 의식이 함께 변화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직원 혁신마인드 공유 포스터와 혁신선도 소리함 설치, 전직원 혁신특강 등을 통해 남구 공무원 모두가 혁신마인드를 공유하고 혁신역량을 강화시키는 한편 4대 중점 분야별 혁신과제 선정과 개인별·부서별 혁신과제 선정, 타시도 우수사례 벤치마킹, 구정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으로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및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토론회 및 연구과제 발굴 등 혁신 연구모임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는 등 직원들의 의식전환과 내부혁신 효과가 구민편익으로 이어지는 고품질 행정서비스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구청장과 구민과의 만남의 날 운영

남구청은 다양한 계층의 주민, 민간단체 등과 구청장이 직접 대화하는 시간을 마련해 구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구정에 반영하는 등 열린행정, 참여행정을 적극 실현하고 있다.

구민에게 다가가는 투명·신뢰·감동 행정구현과 생활현장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분기별로 1회씩 구민 표창 수상자와 모범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구정현안과 주요시책을 설명하는 기회를 가지는 동시에 각종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구정발전을 위한 격의 없는 대화로 자율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 남구민 기초질서 감시단 운영 활성화

남구청은 쓰레기불법투기와 불법주정차 등 기초질서 지키기와 법질서 생활화를 위해 6개분야 138명의 기초질서 감시단 운영을 통해 선진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남구청은 기초질서 감시를 철저히 하기 위해 감시단원과 공무원이 동별, 분야별 합동감시활동에 나서는 한편 소극적 참여자를 제외하고 활동성이 강한 감시단원을 추가로 확충해 감시단 운영평가와 포상, 행사초청 등 단원 사기진작도 실시할 방침이다. 여기에 홍보물과 캠페인, 언론보도 등을 통해 구민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위반 증빙자료를 확보해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등 법질서 확립에 비중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 구민의 제안을 접목한 정책개발

남구청은 창의적인 시민 제안과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등 열린 구정 실현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남구민 창안제도를 운영해 주민생활편익 제도개선이나 행정운영 능률화 방안, 세입증대, 기타 구정발전을 위한 시책 및 사업 등을 연중 접수받고 있으며 우수창안자를 선정해 시상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공무원 제안제도도 더욱 개선해 TOP-DOWN을 통한 제안 등 획일적인 아이디어 공모방식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 구민과 함께하는 예산 운영

남구청은 지방자치에 대한 구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예산 편성에 구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시책을 발굴해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먼저 구청 홈페이지 ‘예산편성에 바란다’란 창구를 운영해 주민불편사항 해소사업의 시행 필요성과 예산절감 방안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접수받아 검토하고 있으며 지역경제와 사회복지, 도시개발, 환경 등 투자우선 분야를 선정해 구민 설문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어 성별과 연령, 거주지, 직업 등 기초자료 분야 조사도 병행해 지역 살림살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등 투명공개행정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김기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