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활성화 위한 마인드 제고 필요”
“도서관 활성화 위한 마인드 제고 필요”
  • 권승혁 기자
  • 승인 2008.02.27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4개 공공도서관 주민 수 비해 턱없이 부족
시민 1인당 도서관 장서 수 0.66권 ‘전국 최하위’

울산에서 열악한 교육환경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문화생활의 척도라는 도서관은 부족한데다 특목고 한 곳 없는 이 지역은 해마다 우수학생들의 외지 유출을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다.

획기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교육계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지자체와 기업 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의 ‘흑자 경영’이 곧 지역의 ‘흑자 경영’이라는 공감대를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울산은 ‘생태도시’를 지나 ‘교육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 ‘세일즈 교육행정’ 난항

울산교육청의 ‘교육도시 울산’ 을 만들기 위한 ‘세일즈 행정’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25일 취임한 이명박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에 부응하듯 김상만 울산시교육감도 지자체와 기업 등을 상대로 ‘세일즈 행정’에 나섰지만 지자체와 기업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역에 연고를 둔 대기업들은 국제고 등 고교 유치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데다 교육청과 지자체간의 소통도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직은 설익은 교육청의 ‘설득과 협상’ 기술도 문제지만 유독 교육투자에 인색한 사회적 분위기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교육계는 지적한다.

△ 국제고 설립 권고, 대기업은 ‘난색’

울산시교육청은 2010년을 목표로 국제외고와 국제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울산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외지 유출을 막기 위해서다.

국제외고의 경우 울주군과 북구가 유치 신청을 해 경합을 벌이고 있지만 국제고를 맡아 운영할 주체를 찾긴 쉽지 않다. 시교육청은 국제고 설립에 부지 매입비 100억원 건축비 220억원 기자재 10억원 등 약 33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재원 확보가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울산지역 대기업에 사립학교 형태의 설립을 권장하고 있지만 한결같이 대답은 “안된다”이다. 당초 국제외고도 유치 신청을 받기 전 대기업에 권유했지만 부정적인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들은 장학금은 지원할 수 있어도 학교 설립은 어렵다는 대답만 되풀이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국제고가 사립이 아닌 공립으로 설립될 경우 정규 교육과정에 너무 얽매이게 돼 국제고로서 특성을 제대로 살리는 것이 어렵다”며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제고는 글로벌 시대에 필수적인 외국어 능력과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을 기르는 것이 목적으로국제고는 15학급 300명, 남녀공학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

△ 도서관 태부족, 행정 협력체계 필요

울산지역 4개 공공도서관(중부, 남부, 동부, 울주)의 전반적인 운영조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사서 수는 법적 정원에 크게 모자라고 주민 수에 비해 도서관은 턱없이 부족하다. 그러나 이들 도서관 중 법적 정원에 맞춰 사서 인력이 배치된 곳은 한 곳도 없다. 2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중부도서관은 법적 정원이 45명에 사서 수가 15명으로 30명이 모자라는 실정이고, 남부도 법적정원 45명에 사서는 14명, 모자라는 인원은 31명이나 된다.

동부와 울주도서관도 각각 21명과 15명이 법적 정원에 미달된다. 또한 울산지역 도서관 1곳당 이용 주민은 13만 7천 499명. 전국 16개 시도 중 13위로 밑바닥을 맴돌고 있다. 전국 평균 8만 901명에 58.83%에 그치고 있다. 이 수치도 그나마 북구의 기적의 도서관, 농소 1, 3동 도서관 등 작은도서관과 울주군립도서관이 지어져 이 정도에 머문 것이다. 문화관광부의 도서관종합발전계획에 따르면 인구 6만명당 1개관의 도서관이 필요하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남구가 1관당 34만6천483명으로 도서관이 주민 수에 비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구는 1관당 23만 5천610명, 동구 1관당 18만9천185명, 울주군 1관당 9만 1천 519명, 북구 1관당 5만 455명으로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크다.

특히 시민 1인당 장서 수는 0.66권으로 전국 16개시도 중 꼴찌다. 울산지역 공공도서관들이 이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데에는 비효율적인 운영체계, 그리고 지자체와 교육청의 ‘정책 마인드’부족에 원인이 있다는 지적이다. 공공도서관의 경우 지자체가 소유하고 있지만 운영은 교육청이 맡고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예산지원을 요구하려 해도 지자체는 운영 주체인 교육청에게, 교육청은 소유 주체인 지자체에 떠넘기는 일이 빈번하다”며 “작은 도서관이라도 많이 지어질 수 있도록 행정기관의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마인드 제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권승혁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