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물대책 물건너 갔나
울산 물대책 물건너 갔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10.06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울주군 강길부 의원이 소속 상임위(常任委)인 국토해양위에서 국토부를 국정감사하기 전, 해당부처로부터 미리 제출받은 ‘울산· 부산· 경남권 물 문제 해소 방안’을 보면 경악을 금치 못한다.

국토부장관이란 사람이 인구 113만 울산광역시 식수문제 해결책을 지난 2월 대통령에게 보고하면서 ‘대충’ 넘어갔다는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정종환 국토부장관이 대통령에게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는 대암댐을 식수 전용으로 전환하고 기존의 회야댐을 보강하면 울산 물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보고했다는 것이다. 또 태화강 주변에 있는 식수원까지 개발해 이용하면 하루 식수 33만 톤 공급은 무난할 것이라 했다고도 한다. 주무부처 장관이 현장에 와 보지도 않고 해당지자체의 의견도 청취하지 않은 채 이렇게 대충 보고해도 되는 것인가. 이런 설명을 들은 대통령은 울산에 물 문제가 전혀 없는 것으로 생각할것이다. 그 쪽 분위기가 이 지경이니 울산에 내려온 국무총리가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사연댐 수위를 조절하자고 정부안을 채근했고 그 전에 왔다 간 유인촌 문화부 장관은 현장답사만 하고 간 것이다.

울산 물 문제에 대한 국토부의 인식이 이 정도라면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대신 하루 2만 톤 규모의 식수 전용댐을 인근에 건설하겠다는 정부안은 완전히 공수표(空手票)에 불과하다. 지역 정치권이 재촉하니 임시방편으로 ‘긍정적으로 답변’한 것이지 이 쪽 사정은 처음부터 안중에도 없었다. 그런 속내도 모른 채 울산은 보랏빛 답변을 들을 때 마다 희색이 만면했으니 순진해도 지나치게 순진했다.

지금까지 전개된 상황을 보면 지금 거론되고 있는 청도 운문댐 활용 안(案)도 울산 쪽의 희망사항일 뿐 정부 측에선 생각지도 않는 내용들이다. 하물며 수천억이 투입되는 소규모 댐 건설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만일 문화재청이 암각화 보존을 위해 당장 사연댐 수위를 낮추자고 요구 할 경우 울산시의 대책은 뭘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없다’이다. 울산의 물 대책은 당분간 물 건너갔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