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청정에너지 마을’ 만든다
‘새로운 청정에너지 마을’ 만든다
  • 이상문 기자
  • 승인 2009.09.22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원전타운 조성계획 밑그림 내놔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원전의 배후지역 발전을 위한 원전타운 조성계획의 밑그림이 나왔다.

울주군은 22일 원전타운 조성계획 학술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정과 발전사업자, 지역주민이 상생하는 지역으로의 발전을 유도해 ‘새로운 청정에너지 마을’로 조성키로 했다.

이날 보고에서 밝힌 기본 구상은 원전사택과 연계한 원전타운을 건설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특목고, 원자력 대학과 대학원 유치를 통해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의 체육문화시설과 연계한 종합 홍보관을 설치해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도시가스, 상수도 공급에 따른 기반시설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원전타운의 개발가능지는 서생면의 57.7%에 이르는 21.25㎢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가운데 고리원전 배후 지역 2개 후보지를 골라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주군은 2개 후보지 중 장단점을 비교하고 울산시의 도시계획법의 반영여부, 원전에서의 거리, 광역적 접근성, 용지확보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키로 했다.

울주군이 구상하고 있는 원전타운은 단독주택지와 연립주택지를 조화롭게 조성해 주거기능을 향상하고, 병원 마트, 편의점 등의 근린생활시설을 완비해 상업기능도 아울러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문화센터, 수영장, 다목적 구장, 원자력 홍보관, 공연장 등을 지어 문화·휴양기능을 높이고 공원과 녹지를 대거 확보하고 간이하수종말처리장, 특목고 등을 유치 도시지원기능을 배가시킨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산업단지 육성 계획도 세웠다. 지역 인력 고용과 소득 창출 효과가 높은 업종과 미래성장 유망업종, 환경오염이 적은 업종을 대상으로 노동력, 용지가격, 시장조건, 교통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유치업종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울주군은 원전타운 조성사업을 도시개발법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키로 하고 울주군 및 한수원 혹은 민간개발자가 시행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하고 장기적 투자재원을 확보키로 했다. / 이상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