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진료과 맞춤 정책·보상 강구하라”
“필수 진료과 맞춤 정책·보상 강구하라”
  • 최주은
  • 승인 2024.03.28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병원 등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 의대 증원 재검토 촉구
울산대학교병원을 포함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이 의대 증원 재검토와 필수 진료과별 특성에 맞는 정책과 보상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18개 수련병원에 근무하다 사직한 이들은 28일 호소문을 내고 “우리는 전국에 150명 남짓 남아있었던 사직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이라며 “5년전 전체 840명이었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들어갈 수 있었던 소아청소년과가 지금은 2천명 정도는 증원해야 충원 가능하리라 생각되는 낙수과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10년 이상 임상경력을 가진 전문의들도 낮은 수가로 진료를 포기하고 상급병원은 적자라는 이유로 전문의 고용을 늘리지 않는 현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며 “늘어나는 의료소송과 신고에 폐원하는 경우도 있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아이의 눈맞춤, 미소와 성장하는 아이를 지켜보는 보람 등을 위해 이 길을 선택했다. 수련도 버텨왔다”고 덧붙였다.

또 “소아과 오픈런 사태는 원가보다 낮은 수가와 환자 수 감소로 이미 예견됐다”며 “낙수과라는 오명과 실효성 없는 정책으로 희망과 자긍심마저 잃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천명 중 일부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돼도 이후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의미없는 정책”이라며 “정부는 2천명의 무리한 증원을 고집하는 것보다 증원 필요성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조속히 실시해 더 이상의 의료붕괴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발성 정책이 아닌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해 붕괴를 앞둔 필수의료과들의 특수성에 걸맞는 정책과 보상을 통해 필수의료를 소생시킬 정책을 논의해달라”고 제안했다.

한편 이번 호소문에는 울산대병원을 포함한 강북삼성·건양대·고려대구로·대구파티마·부산대·분당제생·서울대·서울아산·세브란스·순천향대천안·아주대·양산부산·원주세브란스기독·이대목동·전남대·전북대·한림대성심 소아청소년과에서 수련받던 전공의들이 참여했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