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9개 의대 교수들 오늘부터 집단사직 ‘긴장 고조’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 오늘부터 집단사직 ‘긴장 고조’
  • 최주은
  • 승인 2024.03.24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대 등 19개 대학 온라인 회의서 제출 계획 재확인… 근무시간 축소·외래진료 최소화 입장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을 포함한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예정대로 25일부터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오는 26일부터는 진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면허정지 처분’이 가능해지면서 정부와 의사단체 간 ‘강대강’ 대치가 25일을 기점으로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온라인 회의를 열어 25일 사직서 제출 계획을 재확인했다.

교수들은 정부의 전공의 처벌 방침 철회와 증원 규모 재고를 촉구하는 뜻에서 사직서 제출을 결정했다.

특히 교수진의 사직서 제출 이후에는 근무시간을 줄이고 중증·응급 환자 치료를 위한 외래진료도 최소화하기로 입장을 내놓으면서 ‘의료재앙’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별개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응하기 위해 각 의대 교수들의 비대위가 모여 만든 단체다.

이날 총회에는 울산대,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총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앞서 지난 5일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수 996명(3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교수 10명 중 7명이 겸직 해제·사직서 제출 의향이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의사단체들과 대화를 이어가겠다면서도 의사들의 이런 움직임에 아랑곳 없이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움직임이 없는 전공의들의 면허를 26일부터 정지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달 초 면허 정지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경우 의견 제출 기한이 이달 25일까지다. 이들이 끝내 의견을 내지 않으면 사실상 26일부터 바로 면허를 정지시킬 수 있다.

오는 26일부터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 여부에 대해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가급적 정부는 행정처분과 사법처분이 나가지 않길 희망하지만, 법과 원칙이 있어 절차를 밟아나갈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그런 의미에서 절차가 마무리 되기 전에 조속히 돌아와 환자를 방치하지 않길 다시한번 부탁드린다”며 2천명 증원과 관련해서는 “5년 정도 이후에 필요하다면 인원에 관해서는 볼 수 있지만, 지금 당장 증원 인원을 변경시킬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직서를 제출해도 진료를 하겠다고 한 부분은 다행”이라며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여러 체계를 점검하고 있는 비상진료를 원활히 하려고 조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