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보건소 “국가암검진, 미루지말고 서두르세요”
남구보건소 “국가암검진, 미루지말고 서두르세요”
  • 강귀일
  • 승인 2024.03.21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보건소는 ‘제17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지역주민에게 암 예방 의식을 고취시켜 국가 암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여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자 국가암검진 및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암 예방의 날’은 3월 21일로 암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암의 예방, 치료,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분의 1 암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기념일로 지정했다.

남구보건소는 국가암검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암 검진대상자 맞춤형 전화 상담, 미수검자 우편 발송, 암 예방 캠페인, 비대면 홍보 등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국가암검진은 위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폐암등 6개 암종에 대해 실시하며, 올해 국가암검진 대상자는 짝수 년 출생자이다.

△위암(40세 이상) △유방암(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20세 이상 여성) △대장암(50세 이상) △폐암(54세~74세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 △간암(40세 이상 간암 발생 고위험군) 등이다.

특히 대장암은 50세 이상이면 매년 검진을 받아야 한다. 해당 검진 대상자는 국가암검진 지정의료기관이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며 검진기관에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또한 암 진단을 받은 의료급여수급권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를 대상으로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암 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도 덜어주고 있다.

성인 암 환자는 연간 최대 300만원 까지 연속 3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소아 암 환자는 연간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의료비 상담 및 접수신청은 남구보건소(☎226-2476)로 문의하면 된다.

이재혁 남구보건소장은 “국가암검진을 받는 것이 최고의 암 예방이며, 연말에 검진을 받기보다는 조기검진을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강귀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