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견해 달라도 정상진료 유지를”
“의대 증원 견해 달라도 정상진료 유지를”
  • 최주은
  • 승인 2024.03.14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연천 울산대 총장, 의과대 교수들 집단행동 조짐에 호소문… “국민 생명·건강 지켜야”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행동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울산대학교 총장이 ‘정상진료를 유지해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을 의대 교수들에게 보냈다.

14일 울산대에 따르면 오연천 울산대 총장은 의대 교수진에 ‘환자들에게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고 계시는 의대 교수님들께’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교내 이메일로 발송했다.

오 총장은 호소문에서 “의대 정원의 규모와 단계를 둘러싼 개별 입장 차이를 떠나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과업이 무엇보다도 우리가 취해야 할 최고의 가치”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 양성과 관련된 견해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진료와 의학교육 노력은 결코 중단돼서는 안 된다”며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해 다른 입장을 추구하더라도 국민 생명과 직결된 기본 진료에 차질을 초래하지 않으실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원격 긴급총회를 열고 3개 수련병원(서울아산·울산대·강릉아산병원) 교수 254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 교원의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결의한 바 있다.

아울러 울산의대를 포함한 전국 19개 의대 교수는 지난 12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했으며,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한 논의를 마칠 예정이다.

이처럼 의료계가 의대 증원에 반발하고 있지만, 정부는 의료 개혁 방침에 따라 의료 정원 배분에 대한 기본 계획을 원안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2천명으로 증원한 2025년 의과대학 정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작업을 조만간 마무리할 전망이다.

또 정부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거점병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이른바 ‘빅5’ 병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골자로 한 의료 개혁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증원한 의대 증원을 수도권에 20%, 비수도권에는 80% 정도로 배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 거점대학 의대의 경쟁력을 확실하게 키우고 의대 정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대학의 정원을 늘려서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지역 의료기관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대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현행보다 대폭 올리는 방안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교육부는 “보건복지부와 배정심사위원회를 운영 중이며 배정 기준과 대학의 제출 사항을 점검하는 사항으로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며 “배정심사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속도감 있게 논의해 정원 배정을 확정하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