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공원 일대 역사·문화공간 어떻게 만드나?
학성공원 일대 역사·문화공간 어떻게 만드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3.13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투자로 추진 후 개발이익 환수 유력
학성공원 일대 역사·문화공간 조감도. 사진제공=울산시
학성공원 일대 역사·문화공간 조감도. 사진제공=울산시

 

울산시 김두겸 시장이 1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성공원 물길 복원계획’을 밝혔다. 이 계획은 기본개념으로 향후 학성공원의 역사·문화공간화의 밑그림을 내놓은 것이다.

시가 밝힌 계획은 부지 7만7천994㎡(학성공원 포함) 면적에 △무동력선 순환 물길 1.1km(선착장 4개) △수상택시 연결물길(학성공원~태화강) 0.3km(선착장 1개소) △복합문화공간(국립 성곽박물관 등) 연면적 9천400㎡ △녹지 및 정원(조경시설) 4만5천㎡ △교량시설 차도교 2개소, 보행교 8개소가 주요시설로 구성돼 있다.

쉽게 말해 현재 학성공원 둘레에 옛성곽에 있었던 해자를 파고 이 물길을 따라 수변공간, 페스타공간, 수변테마공간, 쇼핑·음식거리 등을 조성하는 것과 학성공원~태화강을 잇는 수로를 복원해 수상택시를 운행하겠다는 복안이다.

수변을 따라 물놀이를 즐기고 녹지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며 외국의 유명 수변테마 거리와 먹거리, 쇼핑공간을 만들어 관광객 유인 효과를 노린다.

이러한 계획에 대해 김 시장은 “낙후된 학성공원 일대 지역의 획기적인 도시변화와 함께 새롭게 만든 물길을 통해 홍수조절·예방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며 “울산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학성공원 물길 복원사업’은 울산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상징하는 대표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이 계획으로 남지 않기 위해선 실제적인 추진이 필요하다. 문제는 물길복원 사업비를 어떻게 마련하느냐다.

시는 ‘학성공원 물길 복원사업’ 예산을 5천90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 예산을 어떻게 마련할까.

김 시장은 “학성공원 일대를 민간주도 도시개발을 추진하고, 이에 따른 개발이익을 환수해 이 계획을 실현 시키겠다”고 밝혔다. 시가 계획한 재원조달방안은 ‘개발부담금과 공공기여’ 방식의 혼용이다.

사업부지 일대에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해 민간으로부터 개발부담금(개발이익 환수)을 확보해 물길복원사업을 추진한다. 또 공공기여 논리로 학성공원 둘레 순환물길은 저류시설로, 국립 성곽박물관 등은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국비사업으로 추진한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만큼 민간개발 사업으로 우선 추진한 뒤 공공기여를 통해 개발이익을 환수할 계획”이라며 “사업의 공공성에 따라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등을 크게 완화하는 ‘도시혁신구역’제도 등을 활용하면서 학성동 일대 재개발도 함께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도시혁신구역이란 싱가포를 마리나베이처럼 개발할 수 있는 ‘한국형 화이트존’으로 △토지·건축 용도 제한 없이 용적률과 건폐율 조정 △민간 사업자가 제안 △도심내 유휴부지 업무, 호텔, 주거, 병원 등 고밀도 융복합 개발이 가능하다.

이 제도는 국토부가 지난해 1월 ‘도시계획체계 혁신방안 활용’에 대한 법률로 제정했고, 오는 8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 법률은 기존 ‘입지규제최소구역’을 도시혁신구역(1종), 복합용도구역(2종), 도시계획시설 입체복합구역 개발(3종)으로 세분화했다.

김 시장은 이어 “(학성공원 물길복원 사업은)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한 울산 대표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이를 통해 문화, 예술, 생활공간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융복합형 새로운 도시공간 창출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