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운영
보건복지부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운영
  • 최주은
  • 승인 2024.03.12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현장 지키거나 복귀할 전공의 보호… 수련병원 재배치 계획
의대 교수들 14일 회의서 의대생 집단휴학·전공의 미복귀 논의
보건복지부가 핫라인(직통전화) 등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12일부터 운영한다. 의료 현장을 지키고 있거나 앞으로 복귀할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앞서 젊은 의사와 의대생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는 환자 곁을 지키는 전공의를 ‘참의사’라고 조롱하며 현장에 남은 전공의의 소속 과와 잔류 인원, 각종 특이사항을 적은 목록이 올라오기도 했다.

정부는 센터를 통해 보호가 필요한 전공의를 파악하고, 신고한 전공의가 원한다면 다른 수련병원으로 재배치할 계획이다. 또 신고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발송 중인데, 처분이 완료되기 전 돌아온다면 최대한 선처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전병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센터를 통해 따돌림 상황 등을 잘 듣겠다”며 “다른 상황 때문에 복귀하지 못한다는 점이 확인되면 행정처분 시에 충분히 감안하겠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도 ‘제자’인 전공의와 의대생을 지키기 위해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오는 14일 회의를 열어 의대생들의 집단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을 논의한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정부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아직은 결정하지 않았다”면서도 “의대생의 유급이 현실화하고 전공의가 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교수들 사이에서 ‘자발적 사직’이나 ‘겸직 해제’ 등이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로 울산대병원은 소속 전공의 126명 중 80~90%가 출근하지 않고 있으며, 울산대학교는 현재 휴학이 불가능한 1학년 40명을 제외, 200명의 학생 중 190여명이 휴학계를 신청해 개강을 연기한 상태다.

최주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