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함정 전동화’핵심 기술 개발 박차
HD현대, ‘함정 전동화’핵심 기술 개발 박차
  • 이정민
  • 승인 2024.03.11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RI와 선박 전기 추진 드라이브 연구 맞손… “차기구축함 사업 성공적 완수할 것”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한국전기연구원과 ‘선박 추진 드라이브 공동 개발 및 연구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한국전기연구원과 ‘선박 추진 드라이브 공동 개발 및 연구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HD현대중공업

HD현대가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함께 함정 전동화를 위한 핵심 설비 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KERI과 ‘선박 추진용 전력변환장치(이하 ‘추진 드라이브’) 공동 개발 및 연구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추진 드라이브는 전기추진 선박에서 추진력을 생산하는 전동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장치로, 미국과 독일 등 일부 국가에서만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그동안 해외 업체 제품이 사용돼 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HD현대와 KERI는 ‘MMC’ 전력 회로 기반의 신개념 대용량·고전압 추진 드라이브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함정용으로는 세계 최초로 공동 연구하게 된다.

MMC 전력 회로 기반의 추진 드라이브는 기존 추진 드라이브 기술 대비 대용량·고전압 계통에 특화돼 전력 모듈 구성이 유연하고, 장비 중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함정의 발전체계와 추진체계를 일원화해 세계 최대 용량인 25MW급 대용량·고출력 ‘통합전기추진체계’를 적용한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의 기본설계를 지난해 말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HD현대는 KERI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통합전기추진체계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추진 드라이브 최적 회로 구성’, ‘서브 모듈 및 모터 제어 기술’ 등 관련 핵심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며 해당 기술은 함정뿐 아니라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에도 활용한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함정의 작전 성능과 생존성 향상을 위해 전동화는 필수로, 전기추진체계의 핵심 기자재인 추진 드라이브 개발을 통해 KDDX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