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대 완전 환원·보건의료타운 건립”
“울산의대 완전 환원·보건의료타운 건립”
  • 정재환
  • 승인 2024.03.0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건강연대, 총선 후보들에 지역 보건의료 정책과제 6가지 공약 채택 촉구
울산건강연대는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4·10 총선 울산보건의료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울산건강연대는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4·10 총선 울산보건의료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울산건강연대가 4·10 총선을 맞아 울산에 우선으로 실행해야 할 보건의료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울산건강연대는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에 나선 울산 여야 후보들이 울산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보건의료 정책들을 주요 공약으로 채택하고 꼭 실현해 달라”며 6가지 정책을 내놓았다.

먼저 울산건강연대는 “울산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학원을 울산으로 완전히 환원시켜서 울산보건의료를 책임지는 ‘보건의료타운’을 건립해야 한다”며 “선결과제로 총선 후보들이 울산의대 및 지방사립대 지역환원에 필요한 법 제·개정을 약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단체는 “울산의대와 대학원이 울산으로 완전히 내려와서 울산의대, 울산의대 대학원, 간호대학원(임상간호대학원), 보건대학원, 시뮬레이션 교육훈련센터, 권역별 희귀질환 전문기관이 함께 하는 보건의료타운을 만든다면, 울산지역 보건의료 전문가 양성과 연구의 중심지가 될 것은 물론 울산의 의료수준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희망했다.

또 울산건강연대는 “코로나19 등 응급재난 뿐 아니라 분만, 소아응급진료, 응급의료, 중환자실 운영 등 필수의료 부족을 메우기 위해 울산의료원 설립이 절실하다”며 “울산의료원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의료원 설립의 장애물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공공병원 설립 예비타당성조사 문제점을 개선하는 법을 만들고, 공공병원설립을 위한 지방비 부담 완화와 공공병원 재정지원에 관한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단체는 “울산에서 24시간 소아진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은 한 곳에 불과하다. 울산 소아진료체계 강화를 위해 소아응급 및 진료체계 수립을 위한 법률을 제정해 지자체가 소아진료 계획을 의무적으로 수립하게 강제해야 한다”면서 “상급종합병원에서 의무적으로 소아청소년과를 운영하도록 하는 규정, 소아과 의사를 양성해 지역의 공공병원에 근무하도록 하는 제도도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집중재활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위한 공공어린이재활센터 설립을 총선 후보들에게 제시했다.

울산건강연대는 “울산은 영유아기 장애아동과 중증 장애아동을 위한 재활전문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 4개 미만으로, 70% 이상의 입원환자가 부산, 서울, 강남에서 치료받고 있다”며 “필요할 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아이의 치료를 위해 부모들이 다른 도시를 떠돌지 않도록 울산에 하루빨리 공공어린이재활센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건강연대는 “울산대학병원 등 300병상 이상 민간병원에 장애인 건강권 보장을 위해 ‘울산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설치되도록 각 정당 등 정치권이 앞장서야 한다”며 “국가와 지자체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설치하고 지원해야 할 의무를 규정하는 법을 제정해 줄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울산건강연대는 “울산국가산단 유해화학물질 배출 현황과 주민 건강실태를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임무”라면서 “국가산업단지 환경보건연구소를 울산에 유치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단체는 “더 나아가 국가산단 인근 주민들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유해화학물질 배출 감소와 지역 주민의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