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완성도 검사 통과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재신청서 완성도 검사 통과
  • 김하늘
  • 승인 2024.03.05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 등재 내년 7월께 결정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의 첫 단계 검사인 완성도 검사를 통과했다.

문화재청은 내년 등재를 목표로 지난 1월 제출한 ‘반구천의 암각화(Petroglyphs along the Bangucheon Stream)’ 세계유산 등재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심사 절차가 진행된다고 5일 밝혔다.

완성도 검사는 접수된 등재신청서가 형식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세계유산 관련 행정 업무 기관인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가 검사하는 과정이다.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를 통과함에 따라 이달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문화유산인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 ICOMOS)의 서류심사, 현장실사 및 종합 토론 심사를 거치게 되며, 내년 7월경 개최 예정인 ‘제47차 세계유산위원회’를 통해 최종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문화재청은 “반구천의 암각화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부처 등과 함께 협력하며 심사과정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로 지정된 ‘울주 천전리 각석’과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를 포함한 단일유산으로, ‘울주 천전리 각석’은 최근 명문(금속이나 돌 등에 새긴 글)의 학술적 가치와 암각화의 중요성을 모두 담은 ‘울주 천전리 명문(銘文)과 암각화’로 명칭을 변경했다.

김하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