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무소속 출마 이상헌 의원 ‘고립무원’
탈당·무소속 출마 이상헌 의원 ‘고립무원’
  • 정재환
  • 승인 2024.03.0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오 예비후보 “이상헌 의원 결정 민심 거스르는 것”
시민정치회의 “정권 심판 위해 1대1 선거구도 완성을”
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가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진보당·새진보연합 야권단일후보 확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가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불어민주당·진보당·새진보연합 야권단일후보 확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울산시민정치회의가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이상헌 의원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시민정치회의가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이상헌 의원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이상헌 국회의원이 고립무원(孤立無援)의 처지에 빠졌다.

진보당과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더불어민주당까지 국민의힘과 반(反)국민의힘 1대1 선거구 구축을 위해 무소속 출마를 비판하고 나서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어, 이 의원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4·10 총선에서 울산 북구에 더불어민주당·진보당·새진보연합 야권단일후보로 확정된 진보당 윤종오 예비후보는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려는 이상헌 의원의 결정은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권단일후보는) 양당 지도부가 수 개월 동안 협의하고 또 시민사회와 함께 논의한 결과”라며 “이미 단일화가 됐는데 또다시 경선을 요구할 이유도 필요도 없을 뿐 아니라 할 생각도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는 “진보당에도 상당한 경쟁력을 가진 후보들이 많았지만 80여개가 넘는 지역구를 민주당에 조건없이 양보했다”며 “반면 민주당이 양보한 것은 지역구(북구) 한 석뿐”이라고 지적했다.

윤 예비후보는 “울산 북구는 진보정치 1번지로 불려왔고 그동안 진보당이 집권하면서 많은 성과를 만들었던 지역”이라며 “민주당도 승리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대승적으로 결단해 진보당에 자리를 내 준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를 강행한다면 당연히 당선에 영향을 끼칠 거라 본다”며 “30여년간 민주당을 지켜왔고 활동해 온 분이기 때문에 흩어지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아실 것”이라며 이 의원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

울산시민정치회의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권 심판, 반국민의힘 1대1 선거구도의 완성, 민주진보 진영의 연대·협력 길에 함께 할 것을 정중하고도 엄중하게 요청한다”고 이 의원에게 요구했다.

울산시민정치회의는 “재선 의원으로서 지역에서는 물론 민주당에서 주요 역할을 해 온 이 의원이 정당 간 지역구 조정에 따른 공천 배제를 쉽게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는 점은 십분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민주진보 진영 공동의 전략적 과제를 거스르는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울산시당위원장은 이날 이 의원에 대해 “안타깝고 당원들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데 대해 송구스럽다”고 미안함을 전했다.이 위원장은 이어 “북구를 제외한 울산 5개 선거구의 민주당 후보들은 민주당·진보당·새진보연합 제 정당의 단일화된 후보다”라며 “전 지역의 승리를 위해 (윤종오 후보와도)똘똘 뭉쳐서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라고 말했다.

반명 이상헌 의원은 전날인 4일 더불어민주당 북구지역위원에 탈당계를 제출한 데 이어 6일에는 4·10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해 무소속으로 북구 선거전에 뛰어들 예정이다.

이 의원은 이날 또다시 입장문을 내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이길 수 있는 후보로 1대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윤 예비후보에게 재차 경선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울산 3명을 비롯 전국적으로 80여명의 진보당 후보가 윤종오 단 한 사람을 위해 불출마한 것은 공산주의나 독재정치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모습”이라며 “진보당과 윤 후보의 욕심으로 울산 북구 주민의 선택권이 무시되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주민들의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 원칙인 국민주권주의와 참정권을 존중하고 지역 주민들이 목소리를 대변해 줄 사람을 직접 선택할 기회를 보장할 수 있도록 후보 단일화를 위한 경선에 참여해 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