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무소속으로 북구 총선 출마 선언
이상헌, 무소속으로 북구 총선 출마 선언
  • 정재환
  • 승인 2024.03.0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일화, 주민 선택권 묵살 행위 반드시 완주해 당선땐 민주 복당”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22대 총선 울산 북구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22대 총선 울산 북구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울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4·10 총선에서 울산 북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 북구의 발전, 우리 지역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다”고 선언했다.

그는 “북구는 진보와 보수가 번갈아 가며 세력 다툼을 하는 동안 발전에서 소외돼 왔지만, 저와 민주당이 당선되면서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가고 있다”며 “도시외곽순환도로, 북울산역 광역전철, 강동권 관광단지 개발 등 중대한 프로젝트로 북구의 미래를 준비했고 울산 전체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진보당과 윤종오 후보는 북구가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길에 제동이라도 걸듯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훼손하는 행위를 저질렀다”며 “이는 정치적인 문제를 넘어 지역사회 발전을 저해하고, 주민 선택권을 묵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런 지적은 앞서 민주당과 진보당이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을 합의하면서 북구 지역구 후보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한 것과 관련, 진보당과 윤 후보의 태도를 꼬집은 것이다.

이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단일화를 위해 진보당과 윤 후보에 조건 없이 양보한 전례가 있다며, 이번에는 진보당 측이 양보하거나 적어도 단일후보를 정하기 위한 경선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가 김대중이자 노무현이고, 문재인이며 이재명이라는 사명감으로 동해안 권역에서 유일하게 총선과 대선 승리로 고군분투한 민주당 당원들의 가슴에 진보당은 커다란 상처를 주었다”며 “윤종오 후보에게 북구 주민들이 주권자로서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경선에 임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중앙당에 탈당계를 제출한다고 예고했으며, 기자회견에 참석한 민주당 소속 북구의원 5명도 모두 이 의원과 함께 당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무소속으로 당선된다면 민주당으로 복당할 것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이 의원은 “무소속으로 반드시 완주하겠다”면서 “당선되면 민주당으로 돌아가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울산 북구 총선은 국민의힘 박대동, 진보당 윤종오, 무소속 이상헌 후보 등 3자 대결로 치러질 전망이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