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조합원, 한국알콜산업 울산공장 고공농성 철수
화물연대 조합원, 한국알콜산업 울산공장 고공농성 철수
  • 이상길
  • 승인 2024.03.03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경찰 설득에 내려와… 현행범 체포·병원서 건강 확인
55m 높이의 한국알콜산업 울산공장 굴뚝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벌이던 화물연대 조합원 2명이 14일 만에 농성을 멈추고 지상으로 내려왔다.

3일 경찰과 화물연대 울산본부 등에 따르면 굴뚝 상부 공간에서 고공농성을 벌였던 화물연대 한국알콜지회 간부 2명은 지난 2일 오후 5시 30분께 농성을 해제했다.

이들 2명은 굴뚝을 내려오자마자 공동건조물침입 등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으며, 곧장 건강 상태 확인을 위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들은 지난달 17일 오전 3시 10분께 사다리로 공장 울타리를 넘어 들어간 뒤, 경비원의 제지를 뚫고 굴뚝으로 올라가 상부 공간을 점거했다.

해당 굴뚝은 불완전 연소한 가스를 태워 독성 등을 없앤 뒤 대기로 배출하는 연소탑(플레어 스택)이다.

경찰은 농성자들의 안전에 유의하면서 집회 현장을 관리했으며, 울산소방본부도 에어매트나 구급차 등을 배치해 안전사고에 대비해 왔다.

화물연대 한국알콜지회는 비노조원과의 폭력 사건으로 퇴사한 한 조합원의 복직 등을 요구하며 지난 1월 12일부터 파업을 벌였고, 그 과정에서 농성자들은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기습 고공농성에 돌입했었다.

이후 회사 측과 화물연대 간 면담, 노조 간부와 경찰의 설득 등 노력 끝에 농성자들이 굴뚝을 내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농성자들을 대상으로 사건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한국알콜산업은 국내 유일 공업용 에탄올 및 초산에틸 생산 업체로 국내 주정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하루 평균 370t을 생산했지만 노조의 운송 거부로 출하에 차질이 생기면서 노조의 운송거부 이후부터는 생산량을 150t으로 줄인 상태. 그로 인해 하루 3억여원 가량의 매출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