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형 교육’ 시험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울산형 교육’ 시험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 정인준
  • 승인 2024.02.28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인재 지역취업 선순환 시스템·사회적 돌봄 강화·지역특화 유보통합 본격화
3년 운영 평가 거쳐 정식 지정
육이 ‘기업 인재형 교육’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를 통해 지역인재가 지역기업에 취업 하는 선순환 교육 시스템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 또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은 촘촘한 사회적 돌봄기능이 강화되고, 지역특화 유보통합도 시작한다.

지방소멸 시대를 맞아 ‘울산형 교육’이 시험대에 올랐다.

울산시가 28일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발표한 제1차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유아·돌봄과 초·중·고 대학·기업 등 3대 분야 12대 과제를 담은 ’울산형 교육발전특구’ 계획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교육발전특구’는 교육부 주관으로 지방자치단체·교육청·대학·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정부가 지방산업을 발전 시키더라도 교육분야가 취약하면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대응에 어려울 수 밖에 없다는 배경에서 추진하는 정책이다.

울산시와 울산교육청은 지난 8일 ‘지역인재와 기업이 함께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를 주제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울산형 교육발전특구’에는 △유아·돌봄 △초·중·고 교육 △대학·기업의 3대 분야로 구분하고 중점적으로 추진할 12대 과제를 담고 있다.

유아·돌봄분야는 울산형 책임돌봄 프로젝트가 추진다. 야간 틈새돌봄(저녁 8시까지)과 함께 24시간 어린이집 전담 보육교직원 배치로 주말 등 긴급돌봄이 강화된다.

또 지역특화 유보통합모델 개발과 선도 유치원이 운영되고, 로봇·코딩 등 초등 방과후 프로그램이 특성화 된다.

중·고등학교 중등교육분야는 고졸 취업 활성화에 방점이 찍힌다. 울산지역 10개 공공기관과 지역기업 등이 연계된 지역연계 교육과정이 개발된다. 또 울산대학교, UNIST 등 지역대학과 연계된 공동교육과정도 운영된다.

고등교육인 대학교육도 역시 지역기업과 연계해 맞춤형 기업인재 육성에 나선다. 도심과 주력산업단지 6곳에 ‘시공간 초월혀 멀티캠퍼스(Ubicam)’이 조성된다.

이와 같은 울산교육발전특구 계획은 창의적·혁신적 인재양성으로 기업과 상생하는 정주기반 조성이 특징이다. 울산에는 공공기관과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SK, 삼성 등 대기업군의 취업문호가 열려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와 울산교육청은 그간 ‘교육발전특구 지원단(TF)’과 지역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대학, 공공기관, 기업과 간담회 개최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적극 준비해 왔다.

그 결과 울산시와 울산교육청은 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으로 선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3년의 시범운영기간을 거쳐야 한다. 이후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으로 유아부터 초·중·고, 대학교육까지 연계·지원이 가능해져 지역인재와 기업지원을 통한 지역내 취업과 정주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지역인재 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 정주인력 증가로 지방시대 구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시범지역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공모에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광역·기초단체 40곳이 신청했다. 교육부는 이를 심의해 31곳(6개 광역지자체 및 43개 기초지자체)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했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