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이 된 울산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이 된 울산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2.28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교육청이 ‘지역형 명품학교’를 만들어 교육력을 높이게 될 것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교육발전특구’ 첫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 말이다.

눈여겨볼 것은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에 울산이 포함된 일이다.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는 이날 1차 시범지역으로 지자체-교육청 신청 단위 40개 중 31개를 지정하고 나머지 9개는 예비지정했다. 시범지역 31곳 중 우수한 19곳은 ‘선도지역’으로 분류해 시범운영기간 3년이 지나면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종합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로 지정된다.

‘선도지역’은 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제주와 강원 춘천시·원주시·화천군, 충북 충주시·진천군-음성군(공동), 경북 포항시·구미시·상주시·울진군으로 울산도 당당히 포함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가 시도교육청, 대학 등과 손잡고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교육 정책을 제안하면 정부가 추진을 뒷받침해주는 제도다. 울산이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3년간 특별교부금으로 30억~100억원을 지원받고 규제 개선, 특례 적용 혜택도 받는다.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인재와 기업이 함께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를 목표로 3대 분야 12대 과제를 추진한다. 3대 분야는 △유아·돌봄 △초·중·고 △대학·기업을 가리킨다. 울산교육청은 아이 키우기 좋은 책임 돌봄 시스템이 출산율 높이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초·중·고 분야는 ‘울산 아이꿈터 조성, 지역 연계 교육과정 운영으로 정주 여건 개선, 고졸 취업 활성화·지역 정착 확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을 겨냥한다. 대학·기업 분야는 ‘지역 의대 증원·지역인재전형 확대, 고교-대학 공동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인재 양성, 지역인재와 기업지원을 통한 지역 정주 인력 증대, 케이팝 사관학교 설치 운영·저변확대’를 추진한다.

“지자체와 공공기관, 기업체, 지역 대학이 참여하는 울산형 교육발전특구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평화롭고 따뜻한 교육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쓰겠다.” 울산교육청 관계자의 말이다. 거는 기대가 크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