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 의원 “경선 없으면 총선출마 강행”
이상헌 의원 “경선 없으면 총선출마 강행”
  • 정재환
  • 승인 2024.02.27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에 세번째 양보 비판… 탈당 후 무소속·다른 정당 후보로 울산 북구 도전 시사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 윤종오 후보에게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상헌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당 윤종오 후보에게 경선을 통한 단일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이상헌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27일 민주당과 진보당이 자신의 지역구인 울산 북구 총선 후보를 진보당 윤종오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윤 후보는 진정한 연대를 위해 주민의 선택을 받을 경선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또는 다른 정당 후보로 출마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진정한 민주 진영의 승리는 강압이 아닌 주민의 선택으로 결정돼야 한다. 야합으로 강탈한 후보자라는 오명은 진보 진영의 승리를 절대로 담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28일까지 응답해달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울산 북구의 민주당을 지키고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 출마를 강행할 준비가 돼 있다”며 탈당 후 출마를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의원은 아울러 “협상 주체인 민주당 박홍근·진성준 의원은 진보당에서 제시한 수도권 86곳의 지역구와 후보자 지지율 자료를 내일 낮 12시까지 나에게 제공하라”며 “이는 협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라고 했다.

민주당이 울산 북구를 진보당에 양보한 대신 진보당이 후보를 낸 수도권 80여곳에서 민주당 후보로 단일화함으로써 진보 지지층 표 분산 방지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해석이 당내에 나오고 있는데, 이를 직접 검증해보겠다는 취지다.

이 의원은 또 “나는 지난 19대 총선에서 한명숙 전 총리 설득으로 진보 진영 이상범 후보 지지를 선언했고, 20대 총선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 설득으로 진보당 윤 후보에게 조건 없는 양보를 했다”며 “두 번의 양보에도 모자라 진보당은 민주당에 세 번째 양보를 겁탈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진보당 윤종오 후보에게도 “올바른 길을 선택해 모두가 함께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가만히 있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오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과 진보당은 지난 21일 범야권 비례연합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 창당에 합의하면서 울산 북구 지역구 후보를 윤 후보로 정했다. 이에 이 의원을 비롯해 이 지역에서 출마를 준비하던 다른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반발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